메뉴 건너뛰기

close

한전공대 등 현안 관련 '정책테이블' 구성 제안

강기정 전 의원(자료사진).
 강기정 전 의원(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광주시장 선거에 나선 강기정 전 의원이 최근 벌어진 당원명부 유출과 관련해 "당의 근간을 흔드는 범죄행위"라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강 전 의원은 지난 9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당원명부 유출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신규 당원들의 문의성, 항의성 의견을 많이 받고 있다"며 "민주적 정당의 기초가 되는 당원의 정보가 불법으로 유출되고 이용된 것은 당의 근간을 흔드는 불법행위고 범죄행위다"고 밝혔다.

강 전 의원은 "당 지도부도 이 점에 대해 엄중히 생각하고 무겁게 받아들여 진상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해선 아무런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적이고 철저한 조사가 선행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전 의원은 "2014년 금융권에서 100만 건의 정보 유출사건이 발생했을 때 국회 신용정보유출 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2년 동안 활동한 적이 있다. 그 결과 금융권 정보 유출 시 3배 이상의 징벌적 손해 배상을 해야 한다는 법을 발의해서 통과시켰던 경험이 있다"며 "만일 전국 100만 명이 각 10만 원씩 배상 요청을 하는데 그 3배 이상이라고 한다면 사실상 해당 금융기관은 파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만큼 당원의 정보는 중요하고 이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은 엄중한 문제다"면서 "광주시장 후보뿐 아니라 올해 지방선거에 나서는 선출직 공직자 후보들에게도 생명과 같은 정보다"고 밝혔다.

이어 "중요한 문제인데 일부에서 여러가지 물타기라든가 진흙탕 싸움을 유도시켜 특정 후보들의 싸움으로 몰아가는 네거티브가 진행되기 때문에 어떤 후보나 사람과도 협의하거나 공동대응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최근 광주시장 선거 출마가 예상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한 입지자가 보낸 새해 문자에 당원들의 실명이 적시돼 당원명부 유출 의혹이 불거진 상태다.

대선 이후 새롭게 가입해 해당 정치인과 안면식이 없는 신규 당원들도 자신의 실명이 적힌 새해 문자가 와 "당원 정보가 유출된 게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 이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대표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 광주에 조사단을 파견한 상태다.

한편, 강 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역의 각종 현안을 풀어내기 위한 정책테이블 구성을 제안했다.

자신의 싱크탱크인 '광주성장theCUBE'를 비롯해 상생포럼, 더좋은자치연구소, 광주미래산업전략연구소 등 다른 광주시장 입지자들의 지지모임 또는 싱크탱크와 광주로, 지역미래연구원, 혁신연구회 등을 제안 대상으로 제시했다.

강 전 의원은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한전공대 설립, 광주 민·군공항 이전 및 무안공항 활성화 등 현안에 공동 대응할 '현안 협의테이블'을 가동시키자"며 "광주발전 핵심전략 마련을 위한 공동 정택토론회를 개최하고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 이행 점검을 위한 '민·관·당 거버넌스'를 구성하자"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선공약을 입안한 장본인으로 책임을 다 하기 위한 제안이다"며 "이러한 정책연대 경험으로 광주시의 새로운 협치와 시정 운영 모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제휴사인 <광주드림>에 실린 글입니다.



태그:#광주시장, #강기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를 드립니다. 꿈을 드립니다.’ 비영리 사단법인이 운영하며 무료로 시민들께 배포되는 일간신문 광주드림의 슬로건입니다. 2004년 4월22일 창간 이후 광주드림은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