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새 방침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한국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새 방침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한국의 한일 위안부 합의 새 방침에 일본이 합의 이행을 요구하며 강력히 항의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9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기자회견에서 "양국 합의로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했다"라며 "한국이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면서 한일 양국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미래 지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한일 합의는 불가결한 기반이 되고 있다"라며 "한국에 위안부 합의 이행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이 일본 정부가 위안부 합의에 따라 출연한 10억 엔을 직접 충당하겠다는 발표에 대해 "10억 엔을 충당한다는 진의를 이해하고 싶다"라며 "한국 측의 설명을 먼저 듣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한 일본대사를 귀국시킬 것이냐는 질문에 "서울과 도쿄에서 해야 할 일을 할 것"이라며 사실상 불러들일 것이냐는 질문에는 "일단 서울과 도쿄에서 적절히 대처하고 싶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주일 한국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한국 정부가 위안부 합의를 변경한다면 한일 관계가 관리 불능이 될 것"이라고 압박했고,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서도 한국 측에 항의했다.

일 국민 82% "위안부 합의 비판, 이해 못 해"

이날 NHK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위안부 합의를 비판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반응이 82%로 압도적이다. 반면 '이해할 수 있다'는 반응은 9%에 그쳤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한국에 의해 (위안부) 합의가 짓밟힌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일본 정부의 불신이 확산되면서 한일 관계가 위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요청한 아베 신조 총리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에 대해 "지금 그럴 분위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태그:#위안부 합의, #고노 다로, #평창 동계올림픽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