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흥화력발전소(한국남동발전주식회사)에서 발생한 석탄재가 영흥도 소장골 주민들이 심은 배추 1800포기를 오염시키는 일이 지난해 11월 발생했다. 석탄재는 배추밭 1500㎡를 오염시켰고, 주민들은 배추를 모두 폐기 처분했다.

주민들은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석탄가루가 주민 건강과 농작물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천막농성 등으로 대응에 나섰다.

문제가 불거지자,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영흥화력 민관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영흥화력발전소의 환경협정 이행 여부를 조사하고 현장을 확인했다. 조사단은 조사 결과와 결의사항을 시에 전달했고, 시는 그 내용을 토대로 지난 2일 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우선 석탄 회처리장(제1매립장)을 매립하고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를 억제하기 위한 살수시설ㆍ방진막ㆍ방진덮개 등을 설치하고, 해상운송 물량을 확대해 차량통행을 줄이게 하겠다고 밝혔다.

부득이하게 육상운송 시에는 주간에만 운송하게 하고, 소음과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게 밀폐 조치하게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주민, 민관공동조사단, 옹진군 등 관계기관이 상호 공감할 수 있는 '회처리장 비산먼지 저감 중ㆍ단기 대책'을 다음 달 안으로 시와 협의해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또, 2025년까지 설치 계획인 '석탄을 싣고 내리고 보관하는 저탄장을 덮을 수 있는 돔 형태의 시설'을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건설하게 하는 한편, 화력발전소 주변 미세먼지를 실시간 측정하고 상시 감시할 수 있는 측정기를 다음 달 안에 설치하고 모니터할 것을 요구했다고 했다.

이상범 민관공동조사단 단장은 "시와 한국남동발전(주)이 체결한 환경협정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그리고 영흥주민이 납득하고 시가 동의하는 비산먼지 대책을 수립해 이행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시의 이런 조치를 주민들은 대체로 긍정하는 분위기다. 육종률 '영흥화력발전 7ㆍ8호기 청정연료대책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우리가 움직이니까 뭔가 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주민들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또, 시에서 이렇게 관심을 갖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다. 하지만, 옹진군이 먼저 관심을 가져야 했는데, 손을 놓고 있다. 그 점이 아쉽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서 "화력발전소 측은 민간 환경감시단 등을 구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진정으로 지역의 발전이 자신들의 발전이라면 말로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국남동발전(주) 관계자는 <시사인천>과 한 전화통화에서 "시에서 밝힌 사항이 네 가지 정도 된다. 그 부분에 대해서 회피하지 않고 적극 진행할 계획이고, 저탄장 인근 미세먼지 측정기와 감시시스템은 이미 11월에 계약을 발주해 1월 말에 설치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비산먼지 등과 관련한 주민들의 요구사항도 알고 있다. 협상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달라고 주민들에게 요청한 상태다"라며 "협상이 진행되면 주민들의 요구대로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영흥화력, #석탄재, #비산먼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