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해  8월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과의 오찬 행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맞이하고 있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해 8월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과의 오찬 행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맞이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아래 위안부 할머니)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만난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빈으로 한국을 방문했을 때 열린 국빈 만찬에 이용수 할머니를 초청한 바 있지만,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을 단독으로 만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4일 오전 청와대의 한 핵심관계자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군 위안부 생존자 초청 오찬 간담회를 연다"라며 "피해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견을 대통령이 경청하는 자리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찬 간담회에는 위안부 할머니 8명과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 지은희 정의기억재단 이사장,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

앞서 지난해 12월 27일 외교부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아래 위안부 T/F)는 박근혜 정부가 여덟 차례에 걸친 한일 고위급 비공개 협의에서 '최종적·불가역적 해결' '소녀상 이전 문제'뿐만 아니라 '관련 단체 설득' '제3국 기림비 문제' '성노예 용어 사용 관련 문제' 등과 관련한 의견도 조율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음날(12월 28일) 문 대통령은 입장문을 통해 "2015년 한·일 양국 정부간 위안부 협상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중대한 흠결이 있었음이 확인되었다"라며 "이는 역사문제 해결에 있어 확립된 국제사회의 보편적 원칙에 위배될 뿐 아니라, 무엇보다 피해 당사자와 국민이 배제된 정치적 합의였다는 점에서 매우 뼈아프다"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현실로 확인된 비공개 합의의 존재는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주었다"라며 "지난 합의가 양국 정상의 추인을 거친 정부간의 공식적 약속이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함께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역사는 역사대로 진실과 원칙을 훼손하지 않고 다뤄갈 것이다"라며 "정부는 피해자 중심 해결과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라는 원칙 아래 빠른 시일 안에 후속조치를 마련해주기 바란다"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찬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이 2015년 '12.28 위안부 문제 합의' 재협상을 언급할지 주목된다. 청와대의 핵심관계자는 "위안부 T/F 보고서 발표가 있었고 (위안부 합의 문제가) 주요한 국정현안이기도 하다"라면서 "오늘 간담회는 할머니들이 대통령의 의사를 묻는 자리가 될 것 같다"라고 전했다.


태그:#문재인,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12.28 위안부 문제 합의, #재협상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