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가 바뀌니 인천도시공사의 정책도 바뀌었다. 인천도시공사(사장 황효진)"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지난해 행정안전부 부채비율 목표(230%)를 초과하는 222%를 달성했다", 도시재생과 주거복지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2일 밝혔다.

 

공사는 2014년부터 4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2017년을 '재정건전화 완성의 해'로 마무리했다고 평가했다. 공사는 2018년 공사 창립 16주년을 맞아 '도시재생과 주거복지를 리드하는 공기업'으로 발돋움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공사는 지난해 정부가 바뀌면서 국내 최초로 부평구 십정2구역에 추진한 '뉴스테이 연계형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차질이 예상됐으나, 지난해 1228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보증심사 승인을 확정하면서 계약금(836억원) 납입이 완료돼 정상궤도에 올랐다고 했다.

 

공사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을 통해 지난해 9월 매매약정을 체결한 기업형임대주택 사업자가 매매대금의 10%인 계약금 836억을 공사에 납부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이번 HUG 보증심사 통과에 대해 '기업형임대주택 사업의 공공성 강화'라는 정부정책에 부응한 결과라며, 공공성 강화를 위해 전체물량의 20%716가구를 청년세대와 신혼부부 등에 공급하고, 임대료의 경우 주변 임대료 시세보다 15%를 낮춰 공급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1월 현재 십정2구역 이주율은 약 76% 수준이다. 공사는 올해 6월말까지 이주를 완료한 뒤 철거 후 11월부터 본 공사를 진행해, 2021년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뉴스테이'에서 도시재생 뉴딜'로 바뀐 정부 정책변화에 맞춰 '도와주리 공기업'을 공사의 새 비전으로 선포했다. 도와주리는 '도시재생''''주거복지의 리더''주리'의 합성어로, 공사는 도시재생과 주거복지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공사 관계자는 "새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지방공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동구 화수 정원마을 사업'이 선정됐다. 지자체와 협력해 도시재생 전문 공기업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도시재생 지원을 위해 올 상반기에 공사에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동구 화수 정원마을 사업은 1960년대 공장 배후지였던 동구 화수동 7-36번지 일원(21277)을 도시재생을 통해 공공임대주택과 공ㆍ폐가를 활용한 임대주택 등 78호 공급하고, 생활인프라를 개선하는 사업이다. 사업비 총193억원(국비 28억원)3년간 투입될 예정이다.

 

공사는 아울러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임대주택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주거복지 추진전략 로드맵 수립해 그동안 보류됐던 구월 임대주택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기존 가옥을 활용한 임대주택 등 다양한 임대주택 공급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공사는 역점사업인 도시재생과 주거복지를 뒷받침하기 위한 재정건전화를 지속할 예정이다. 공사는 공사 부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검단신도시, 영종하늘도시, 영종미단시티 등 3대 대형개발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공사 재정을 안정화하겠다고 밝혔다.

 

공사의 부채규모는 2017년 말 기준 약 68000억원으로, 이에 따른 부채비율은 222%이다. 공사는 3대 대형 개발 사업에서 분양과 매각 등을 통해 부채규모를 68000천억원에서 올해 65000원으로 3000억원 이상 감축하겠다고 했다.

 

황효진 사장은 2일 열린 시무식 때 "올해도 재정건전화 기조를 이어나가 도와주리·지속가능·청렴소통 공기업이라는 세 가지 경영목표를 적극 추진해 도시재생과 주거복지 공기업으로서 위상을 재정립하고, 또 인천시의 시정파트너로서 시책사업도 적극 수행하는 등 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도시공사, #도시재생, #도와주리, #도시재생 뉴딜, #주거복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