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화 경남행동’이 28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화 경남행동’이 28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밀실합의, 이면합의 밝혀졌다. 졸속적, 기만적 한일합의 폐기하고 화해치유재단 해산하라."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화 경남행동'이 28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박근혜 정부가 2015년 12월 28일 했던 '한·일 위안부 합의' 때 '이면합의' 등 사실이 밝혀지면서, 시민사회진영이 분노하고 나섰다.

외교부의 보고서에 대해, 이들은 "그 동안 국민들의 의혹과 관심에 답하려는 태스크포스의 자세와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그 노고에 감사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TF 구성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전문가와 관련단체가 포함되지 않아서, 오랫동안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조사연구나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경험과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것은 매우 아쉬운 점이다"고 했다.

이들은 "이제 의심은 사실로 밝혀졌고, 남은 것은 하루 속히 이 잘못된 합의를 파기하든지 무효화하고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는 일이다"며 "이 기만적인 협상과 왜곡된 일본 돈으로 할머니들을 우롱한 책임자들을 조사하여 처벌해야 한다"고 했다.

경남행동은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약속한 한일합의의 무효화와 재협상의 약속을 더 이상 시간 끌지 말고 공약이행에 지금 당장 착수하여야 한다"고 했다.

또 이들은 "올해만도 여덟 분이나 돌아가셨다. 역사의 진실과 인권정의를 다른 정치적 외교 사안과 거래하는 일은 다시는 없어야 한다. 올림픽을 핑계대지도 말고 머뭇거리지도 말아야 한다. 시간이 없다"고 했다.

경남행동은 "문재인 정부는 하루 속히 한일합의를 폐기하여 할머니들의 상처를 치유하는 계획을 세우기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경남행동에는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남해여성회, 경남여성연대, 창원여성회, 진주여성회, 함안여성회, 사천여성회, 진해여성회 등 7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경희 대표와 김종대 창원시의회 부의장, 송순호 창원시의원,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 황경순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남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태그:#일본군 위안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