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하고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폭행 당하는 한국 사진기자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하고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중국 정부가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 수행기자단 폭행사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쪽은 14일 "중국 경호원의 한국기자 폭행 사건과 관련해 주중한국대사관은 중국공안부에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와 중국 외교부의 협조를 요청했다"라며 "아울러 본 사건은  21시부로 중국 공안이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이날 한중무역파트너십 개막식장에서 중국쪽 경호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해 취재하고 있던 한국쪽 사진기자 2명을 폭행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또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후에 열린 한중정상회담장에서 왕이 외교부 부장에게 대통령 수행기자단 폭행사건에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방지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중국 정부에 대통령 수행기자단 폭행사건의 수사를 공식 의뢰할 계획이다. 청와대의 한 핵심관계자는 "피해자가 가해자의 강력한 처벌을 원한다는 의사를 표현해야 하고, 진단서 등을 함께 제출해야 공식적인 수사를 의뢰할 수 있다"라며 "피해입은 두 기자가 그 의사를 밝혀서 내일(15일) 이와 관련한 절차를 밟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 중국 측 경호 관계자 폭행으로 쓰러진 한국 사진기자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 관계자는 "행사장 안에서 경호했던 사람들은 코트라(KOTRA}가 계약한 보안업체 경비원들이었다"라며 "두 기자를 폭행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채증한 영상을 중국 정부 측에 증거물로 보냈고, 경찰서에서도 보내서 피해자 진술을 통해 밝히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의용 안보실장은 대통령 지시로 입원해 있는 <매일경제> 사진기자를 위문하고 병원에 있던 중국 공안 담당자에게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중국쪽 경호원에게 폭행을 당한 <매일경제>와 <한국일보> 사진기자는 피해자 조사를 마치고 15일 저녁 비행기로 귀국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현재 <매일경제> 반장 입원 기간 동안 주중 한국대사관 직원이 상시 지원할 계획이고 귀국길에는 주중 한국대사관 영사가 한국까지 호송할 예정이다"라며 "이후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될 수 있도록 주중 한국대사관이 최선을 다해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태그:#문재인 수행기자단 폭행사건, #강경화, #왕이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