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울산동구선관위가 11월 27일 울산외국인센터에서 센터 이용 외국인을 대상으로 내년 지방선거 관련 교육을 하고 있다선거를 앞두고 최근 각종 여론조사가 진행되면서 의뢰자의 이름을 각인시키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울산동구선관위가 11월 27일 울산외국인센터에서 센터 이용 외국인을 대상으로 내년 지방선거 관련 교육을 하고 있다선거를 앞두고 최근 각종 여론조사가 진행되면서 의뢰자의 이름을 각인시키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울산선관위

관련사진보기


"000 시의원 의뢰로 실시하는 여론조사입니다."

13일 오전부터 울산 울주군 주민들과 울산시민들은 서울의 한 여론조사 기관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이 여론조사에서는 의뢰자가 현재 유력하게 울주군수 후보로 거론되는 울산시의원임을 알렸다. 내용은 각종 정책에 관해 주민들에게 묻는 형식이다.

이날 전화를 받은 일부 주민들은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번 여론조사가 현재 지역 현안에서 당장 중요하고 필요한 내용이 아닌 데다, 굳이 의뢰자 이름을 부각시켜 전화를 받는 주민들에게 마치 이 정치인의 이름을 각인시키려 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는 것이다.

특히 13일 울산지역 각 언론에는 "검찰이 지난 12일 선관위와 경찰 등 유관기관과 회의를 갖고 금품선거와 흑색선전, 공무원의 선거개입, 여론조사 조작, 부정경선운동 등을 중점 단속 대상 범죄로 지정하고 예방 및 단속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실리면서 이날 여론조사는 더욱 주목 받았다.

울주군 한 주민은 "여러 지역 현안이 있는데 이 시점에서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정책 질문을 묻는 이유가 무엇이냐"면서 "돈을 많이 들이면 여론조사를 많이 할 수 있을 것인데 선거에서 더 유리하지 않을라"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선관위 측은 "해당 여론조사는 미리 신고를 한 것이고 또한 법적으로 '선거일  60일 이내'가 아니라 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울주군은 기초지자체로는 더물게 한해 예산이 1조원을 넘는다. 울주군의회는 13일 당초예산 1조816억원을 가결시켰다.

울주군은 최근 논란이 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을 하는 해당 지자체로 현 군수가 신고리 5, 6호기를 "지원금을 위해서"라며 유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울주군은 엄청난 원전지원금이 나오면서 부유한 지자체로 통한다.

이를 반영하듯 여야를 막론하고 6개월 남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울주군수에 나서려는 후보가 차고 넘친다. 현 신장열 울주군수의 3선 임기가 끝나면서 해당 자유한국당 내 후보 경쟁이 치열하고 더불어민주당에서도 현재 5~6명이 출마 준비를 하고 있다.


태그:#울산선관위, #울주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