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정당 통합론으로 내홍을 겪던 국민의당이 재차 'DJ(고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제보 의혹'으로 곤란한 상황에 놓였다. 제보자로 지목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 관련 여진이 12일도 계속되는 가운데, 안철수 당대표 리더십 문제를 놓고 재신임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관련 핵심 당사자인 주성영 전 한나라당 의원이 11일 인터뷰를 한 데 이어, 주 전 의원 보좌관이던 ㄱ씨도 12일 <경향신문>을 통해 박 최고위원이 2006년 초 주 전 의원과 만나 'DJ 비자금 의혹'과 더불어 정동영·문희상·유시민 등 당시 여당 의원들 관련 제보자료를 건넸다고 밝혔다. 이는 박 최고위원이 11일 CBS라디오를 통해 '주 전 의원을 만나긴 했지만 자료는 건넨 적 없다'고 말한 것과는 대치되는 내용이다.

또 박 최고위원은 앞서 이 사안을 '반 통합파의 음해 공작'으로 규정하며 그 몸통으로 같은 당 이용주 의원을 지목한 바 있다.

이 의원도 정면 반박에 나섰다. 그는 같은 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음모론 근원지가 저라는 건 번지수를 잘못 짚은 것"이라며 "(저는) 해당 기사 보도 과정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 당의 중진의원이 그런 의견(징계)을 냈던 것은 사실이나, 제가 징계해야 한다고 했던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박주원 최고위원은 앞서 이 사안을 '반 통합파의 음해 공작'으로 규정하며 그 몸통으로 이용주 같은 당 의원(사진)을 지목한 바 있다. 이 의원도  12일 정면 반박에 나섰다. 지난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에서 질의중인 이 의원 모습.
▲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박주원 최고위원은 앞서 이 사안을 '반 통합파의 음해 공작'으로 규정하며 그 몸통으로 이용주 같은 당 의원(사진)을 지목한 바 있다. 이 의원도 12일 정면 반박에 나섰다. 지난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에서 질의중인 이 의원 모습.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관련 기사]
'DJ비자금' 제보 박주원 "사퇴 못해"...안철수 주말 '호남행'
호남서 터진 국민의당 극한 내분... 계란투척·욕설 '진흙탕싸움'
내분 치닫는 국민의당... 박주원-이용주 난타전

이 의원은 같은 날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도 출연해 "박 최고위원이 의혹의 제보자일 가능성이 높고, 주성영 전 의원의 주장도 사실이라고 보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럴(사실일)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라고 답했다. "이미 2008년 당시 언론 보도가 됐던 내용이다. 이를 호남 의원들이 마치 없는 내용을 만들어냈다고 주장하는 박 최고위원의 주장이 앞뒤가 안 맞는다"라는 설명이다.

이 의원은 "당시 판결문을 보니 주 전 의원이 검찰 관계자로부터 양도성 예금증서(CD)를 받았고 그 관계자가 '이 자료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관련 자료'라며 줬다는 게 명확히 나타나 있다"라면서 "(박 최고위원의 말처럼 음모일 가능성은) 하나도 없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번 사안이 분당·탈당을 언급할 수준은 아니라면서도 안 대표에 대한 재신임 문제는 논의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이용주 "안철수 재신임, 논의"... 황주홍 "당대표 책임까진 아냐"

'김대중 전 대통령(DJ) 비자금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라는 경향신문 보도가 나온 8일 오전 최고위 회의에 불참했던 박 최고위원이 이날 오후 8시 기자회견을 자청해 국회 정론관 앞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 'DJ 비자금 의혹 제보자'로 지목된 박주원 '김대중 전 대통령(DJ) 비자금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라는 경향신문 보도가 나온 8일 오전 최고위 회의에 불참했던 박 최고위원이 이날 오후 8시 기자회견을 자청해 국회 정론관 앞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어느 당이나 당내 갈등은 있을 수 있는 것 아니겠나. (그러나) 당대표가 당내 이견을 조율·조정할 필요성은 있고 그게 리더십의 문제로 봉착된 건 사실이다. 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명확한 리더십을 수립할 필요도 있기 때문에 안 대표 리더십의 재신임 문제는 논의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본다"는 설명이다. 이 의원은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박 최고위원은 (가지고 있다는) 녹취록을 지금 공개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박주원 폭탄'이 안 대표 리더십에 대한 문제 제기로까지 치닫는 양상이다. 그러나 김동철 원내대표와 황주홍 의원 등은 이에 우려를 표했다. "안철수 대표도, 안 대표에 반대하는 분들도 냉정함을 되찾아야 한다. 선출된 당대표를 인정하지 않고 뒤에서 비판만 하는 것도 올바르진 않다"(김동철), "이건 박 최고위원 개인의 일탈, 책임 문제다. 당대표 혹은 당 전체 책임으로 몰아갈 일은 아니다"(황주홍)라는 게 이들 주장이다.

당내 분위기가 뒤숭숭한 가운데 바른정당과의 통합 관련한 찬성·반대 모임 등 진통도 계속되고 있다. 일단 오는 13일(수요일)에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의원 모임인 평화개혁연대(준)는 향후 국민의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두 번째 토론회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 예정이다. 다음날인 14일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공동 참석하는 국민통합포럼 세미나가 부산광역시의회에서 열린다.


태그:#박주원 , #국민의당, #안철수, #안철수 재신임, #이용주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