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태호 변호사(왼쪽)와 박주원 국민의 당 최고위원
 권태호 변호사(왼쪽)와 박주원 국민의 당 최고위원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2008년 국회에서 불거진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59)이라고 <경향신문>이 8일 보도했다.

정치적 핫이슈였던 'DJ 불법 비자금' 의혹은 당시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이 제기했고, 검찰은 오랜 수사 끝에 허위사실로 종결했다. 이날 보도로 박주원 최고위원이 실시간 검색어 1위로 뜨면서 청주 출신 최초 검사장이었던 권태호 변호사 사건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 2005년 춘천지검장이었던 권 변호사를 평검사로 좌천인사를 당하게 한 장본인이 바로 그때 당시 대검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이었던 박 최고위원이었기 때문이다.

권 변호사는 2005년 춘천지검장 재직 당시 김흥주 로비사건 내사 무마 의혹이 제기돼 법무부연수원기획부장으로 좌천성 인사발령을 받은 데 이어 2007년에는 검사로 강등돼 서울고검을 거쳐 지방 고검검사로 떠돌다가 8년만인 2015년 퇴임했다. 검사로 36년을 근무해 최장수 기록을 가진 권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청주로'에 몸담고 있다.  검찰 역사상 4번째, 20여년만에 탄생된 지방대(청주대) 출신 검사장의 '신화'를 깨트린 그때 그 사건을 다시 정리해 본다.

지난 2001년 청주 출신의 재경 사업가인 김흥주 삼주산업 전 회장은 G상호신용금고 인수작업에 나서면서 검찰의 내사대상에 포함됐다. 당시 대검 범죄정보 담당이었던 박주원 정보관이 금감원 등에 대한 로비여부에 대해 내사를 벌였다는 것. 이를 감지한 김 전 회장은 청주 출신 후배인 권 검사(당시 인천지검 차장검사)에게 대검 내사여부에 대한 확인을 부탁했다는 것. 이에 따라 권 검사는 대검 정보관이었던 박주원에게 전화를 걸어 사실여부를 확인했다. 하지만 이때 '한통의 전화'가 훗날 권 검사의 공직 운명을 뒤바뀌게 한 원인이 됐다.

한편 대검 내사가 진행된 김흥주 사건은 당사자가 외국으로 도피하면서 수면밑으로 가라앉게 됐다. 하지만 권 검사와 박 정보관의 악연은 2002년 권 검사가 안산지청장으로 부임하면서 다시 얽히기 시작했다. 당시 지청에서 관내 건설업체의 비리혐의에 대해 조사하던중 박 정보관 계좌로 회사돈 1억원이 흘러든 것이 포착된 것. 또한 박 정보관의 지시로 모씨에게 2억원을 지급한 사실이 밝혀져 이같은 내용을 대검 감찰부서에 보고했다.

권 변호사는 2007년 본보 인터뷰에서 "그때 박 정보관이 '무릎 꿇고 빌테니 봐달라, 사표를 내라면 내겠다'고 애원하는가 하면 내 주변 사람들을 통해 김흥주 사건을 문의한 것을 빌미로 '당신과 관련된 사건도 있다는데 적당하게 마무리해달라'고 협박하기도 했다. 하지만 내가 떳떳하기 때문에 비위사실을 내부보고했고 박씨는 수도권 지청으로 좌천인사됐다"고 말했다.

당시 박 정보관은 성남지청으로 좌천인사됐으나 호남출신 천정배 법무부장관이 부임하면서 불과 6개월만에 대검으로 재발령났다. 박 정보관이 대검으로 복귀한뒤 2004년말 법무부 감찰위원회가 김흥주 로비사건과 관련 권 검사장에 대한 감찰조사를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정보관이 '사건 청탁' 혐의로 감찰위원회에 제보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정황이었다. 권 변호사는 춘천지검장 부임 6개월만에 검찰인사위원회는 법무부장관에게 보직변경을 건의했고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을 거쳐 고검 검사로 강등인사를 당하고 말았다.

한편 박 정보관은 2005년 퇴직했고 이듬해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안산시장 후보로 나서 당선됐다. 시장 재직중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무죄판결 받았고 이후 2016년 국민의당 창당에 합류했다. 지난 8·27 전당대회에 출마해 최고위원에 당선됐고, 당내에서 안철수계로 분류돼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경향신문>은 박 최고위원이 2006년 지방선거 직전 주성영 의원에게 '김 전 대통령의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사본 자료를 제보한 것으로 보도했다. 박 최고위원은 <중앙일보> 취재진에게 "비자금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것이라고 특정해서 말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당시 주 의원의 폭로에 대해 김 전 대통령 측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이에대해 대검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는 '100억원짜리 CD는 김 전 대통령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결론 냈고, 2010년 9월 주 의원은 벌금 300만원형이 확정됐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