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민단체들이 부평미군기지 내 맹독성 폐기물 처리에 대한 인천시장과 부평구청장, 각 정당 인천시당의 입장을 확인하기 지난 22일 전달한 질의서의 답변을 11월 30일 공개했다.

환경부는 반환 예정인 부평미군기지 내부 환경오염조사 결과를 10월 27일 공개했는데, 다이옥신 등 맹독성 폐기물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인천녹색연합 등 시민사회단체 32개가 모여 '부평미군기지 맹독성 폐기물 주한미군 처리 촉구 대책위원회(준)'를 결성했다.

대책위(준)는 ▲ 오염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주한미군이 책임을 지고 다이옥신 등 맹독성 폐기물을 반출ㆍ처리할 것 ▲ 부평미군기지를 관통하는 장고개도로 개설은 맹독성 폐기물 처리와 함께 진행할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그리고 부평미군기지 맹독성 폐기물 처리와 관련한 인천시장과 부평구청장, 각 정당 인천시당의 입장을 확인하고자 질의서를 발송했고, 30일 답변 내용을 발표했다.

유정복 시장을 제외한 모든 대상한테서 회신이 왔다. 답변서를 보면,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 인천시당은 '오염 원인자인 주한미군이 책임을 지고 다이옥신 등 맹독성폐기물을 반출ㆍ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었고, 오염 원인자인 주한미군의 비용 부담에 대해서도 동의했다. 대책위(준)는 이와 같은 뜻을 국방부와 환경부, 주한미군에 전달할 예정이다.

유 시장이 답변하지 않은 것에 대해 대책위(준)는 "청산가리 1만 배가 넘는 독성의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도심 한복판에서 확인됐음에도 불구, 유 시장은 시민의 물음에 응하지 않은 것이다.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져야하는 시장의 태도라고 할 수 없다. 유 시장의 무관심을 규탄하며 이번 무응답을 가볍게 넘기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답변서에서 "미군기지 내 오염 정화는 주민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하며, 주한미군과 관련해 외교ㆍ국방 등 중앙정부의 판단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대책위(준)는 "부평미군기지가 위치한 자치단체의 장인 홍미영 구청장은 부평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위치이므로 중앙정부보다는 구민의 입장에서 오염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게 노력해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비용부담 문제 등은 원인자 규명 후에 외교부가 논의할 사안이며, 반출 정화는 국방부 용역 결과 가능하고, 요건에 충족한 정화업체가 지정될 경우 가능할 것이다"라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준)는 "집권여당의 인천시당으로 중앙정부에 대한민국의 환경주권을 확보, 다이옥신 오염 정화방안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함에도 외교부와 정화업체에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답변은 유감스럽다"고 했다.

대책위(준)는 오는 12월 6일 열릴 예정인 국방부와 환경부 합동 주민설명회에 앞서 뜻을 함께 하는 모든 정당ㆍ시민사회단체와 대책위를 발족하고 다이옥신 등 맹독성 폐기물의 주한미군 반출ㆍ처리를 요구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환경오염, #질의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