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9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현대차 유럽법인장인 김형정 전무가 발표하고 있는 모습
 지난 9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현대차 유럽법인장인 김형정 전무가 발표하고 있는 모습
ⓒ 현대차

관련사진보기


지난 9월 12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현대자동차 전시장. 유럽법인을 맡고 있는 김형정 전무가 무대위에 올라섰다. 그는 "올해는 현대차가 유럽시장에 진출한 지 40년이 된 해"라고 했다. 40년,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다. 사람 나이로 치면 '불혹'의 나이다. 한국차 입장에선 '철옹성'과 같은 유럽차 시장에서 40년을 버티기도 쉽지 않다. 그런 끈질김때문일까. 현대기아차에 대한 유럽인들의 생각은 전보다 좋아진 것 또한 사실이다. 실제 판매량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03년 현대기아차의 유럽시장 점유율은 2.5% 수준이었다. 2004년에서야 3.2%로 3%대에 들어섰지만, 큰 성장세는 보이질 않았다. 2009년에서야 4%대로 올라선 후, 2012년에 6.2%까지 상승했다. 자동차산업의 본고장에서 글로벌 메이커 가운데 이런 성장세를 보인 곳은 현대기아차가 거의 유일하다.

작년 시장점유율이 6.2%를 보이면서, 현대기아차의 기세가 다소 주춤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다소 다르다. 지난 10월까지 누적 시장 점유율이 6.4%에 이른다. 이런 추세로라면 올해 6% 중반을 넘어, 역대 최대 유럽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같은 상승세의 중심엔 스포츠다목적차량(SUV)와 소형차가 있었다. 지난 프랑크모터쇼에서 현대차가 신형 소형 SUV인 코나 등을 전격 공개하면서 시장몰이에 나선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같은 시장 확대 전략과 함께 친환경차 전략도 전면에 내세웠다. 당시 모터쇼에선 현대기아차 뿐 아니라 벤츠를 비롯해 베엠베(BMW) 등 세계 유수 자동차 메이커들은 앞다퉈 친환경차를 공개했다.

자동차 본고장 유럽에서 40년을 버틴 현대기아차, 수소전기차로 미래 말하다

김 전무는 "내년엔 차세대 수소전기차 출시를 시작으로 전기차 4종을 비롯해 2020년까지 다양한 친환경차 15종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현대차는 국내와 달리 유럽에서 수소전기차의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작년부터 진행중인 프랑스 파리의 수소차 택시 프로젝트 '하이페(HYPE, Hydrogen Powered Electric Taxi Service)'다.

이 프로젝트에는 현대차와 도요타가 참여하고 있는데,  투싼 아이엑스35 (ix35) 수소차 37대와 도요타의 미라이 3대가 운영되고 있다. 사실상 현대차의 수소차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 현대차 관계자는 "10만명이 넘는 파리 시민들이 우리 수소전기차 택시를 이용하고 있다"면서 "택시 운영을 맡고 있는 업체쪽에서 내년에는 수소차 대수를 200대까지 늘릴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 수소전기차는 궁극의 친환경차로 여겨진다. 자동차가 움직일때 오염물질을 전혀 내놓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기를 정화하기까지 한다. 이같은 비결은 수소차가 움직일때 동력이 되는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 있다. 수소차에 들어가 있는 연료전지가 전기를 생산할때, 차에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킨다. 특히 산소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필터로 한 차례 정화한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부문에선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다. 이미 지난 2005년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수소차를 개발한 이후, 양산체제까지 갖추고 있다. 아직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차 시장에서 수소차의 비중이 높진 않지만,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에 이어 수소차로 무게 중심이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맥킨지는 최근 보고서에서 "오는 2050년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5대중 1대는 수소차 될 것"이라고 쓰기도 했다. 보고서는 2800조원의 시장에 일자리만 3000만개에 달하고, 전세계 공업용과 가정용 전기 수요의 18%를 수소에너지가 담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른바 글로벌 수소사회가 된다는 것. 이같은 수소사회를 대비하기위해 글로벌 자동차업체와 에너지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곳이 '수소위원회'다.

2050년 '수소사회' 예측한 맥킨지...현대차, 글로벌 수소 시장을 주도

현대자동차가 지난 8월 공개한 차세대 수소전기차. 구체적인 차 이름 등은 내년 미국 라스베이가스에서 열리는 CES 2018에서 공개된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8월 공개한 차세대 수소전기차. 구체적인 차 이름 등은 내년 미국 라스베이가스에서 열리는 CES 2018에서 공개된다.
ⓒ 현대차

관련사진보기


지난 13일 독일 본에서 열린 '2차 수소위원회 총회'에서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이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에어리퀴드의 브누아 포티에 회장과 공동회장을 맡은 것은 상징성이 크다. 현대차는 초대 회장사인 도요타의 뒤를 이어 앞으로 2년동안 위원회 활동을 주도하게 된다.

양 부회장은 "파리기후변화 협약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려면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수소에너지로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에너지가 기후 변화 해결의 국제적인 아젠다로 자리잡을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수소차 개발에 따른 현대차의 자신감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

미래 수소사회에 대한 현대차의 자신감은 차량 개발에도 이어지고 있다. 내년초에 공개할 '차세대 수소 전기차'는 모든면에서 한단계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기동력과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미래 자동차 기술까지 현대차의 최고 기술력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다.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는 국내 기준 580킬로미터 이상을 목표로 두고 있다. 최대 출력은 기존 대비 20% 이상 향상된 163마력(㎰)을 달성한다. 이렇게 되면 같은 급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성능면에서 거의 같다.

또 그동안 수소전기차의 기술적 어려움으로 알려진 '냉시동성'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 10년 16만킬로미터 수준의 연료전지 내구 성능 기술도 들어가면서,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은 수준의 내구성까지 확보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연료전지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막전극접합체(MEA)와 금속분리판 기술을 독자 개발했다"면서 "이같은 국산화와 핵심부품을 일괄적으로 생산하는 체계를 구축해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차 이름과 주요 신기술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2018'에서 공개된다. 현대차는 이곳에서 자율주행뿐 아니라 탑승자와 차량이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는 'HMI(Human-Machine Interface)' 등 신기술도 선보인다.

김필수 대림대(자동차과) 교수는  "수소전기차에서 현대차는 기술 축적도 20년 이상 하면서 가장 노하우가 많이 쌓여 있다"면서 "5년 전에 일본 도요타에서 미라이를 내놓고, 혼다까지 수소차 개발에 나서면서 삼파전양상을 띄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일본과 독일 업체들까지 수소차 시장에 뛰어들면서 현대차 역시 현재보다 더 나은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정부 등도 인프라 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수소전기차, #수소사회, #현대기아차, #맥킨지보고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