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LNG기지 가스 누출 사고의 근본적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29일 열렸다. 시민단체들이 주최한 이 토론회엔 각 정당과 인천시 관계자가 참석해 토론했다.
 인천LNG기지 가스 누출 사고의 근본적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29일 열렸다. 시민단체들이 주최한 이 토론회엔 각 정당과 인천시 관계자가 참석해 토론했다.
ⓒ 김강현

관련사진보기


인천LNG기지 가스 누출 사고의 근본적 해결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29일 연수2동 주민센터에서 열렸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연수평화복지연대, 인천여성회 연수지부가 주최한 이날 토론회엔 바른정당을 제외한 원내 정당 인천시당과 인천시 관계자가 참석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라진규 연수평화복지연대 대표는 토론 시작에 앞서 "당사자인 한국가스공사와 연수구에 토론회 참석을 요청했는데 참석하지 않아 유감을 표한다"고 한 뒤, 가스 누출 사고의 개요를 설명했다.

라 대표가 설명한 사고 개요를 보면, LNG(액화천연가스)는 전량 수입한다. 선박에서 가스밸브를 이용해 저장탱크로 저장하는데 가스가 가득 찰 경우 경보를 울린다. 하지만 경보장치가 고장 나 가스가 넘치는데도 계속 주입돼 탱크 내부 압력이 올라가 누출 사고가 발생했다.

라 대표는 "주민들 사이에서 '가스가 폭발하면 학교나 아파트까지 오냐, 안 오냐' 등의 걱정이 퍼지고, 주민들이 청와대에 안전점검을 청원하기도 했다. 주민들이 스스로 주체가 돼 안전을 고려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가스공사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사과하고 입장을 발표했는데, 이중 확실한 답변은 하나도 없다. 토론회에 참석한 분들이 좋은 제안을 해서 주민들이 불안에 떨지 않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학근 인천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사고 발생 즉시 주민과 지자체에 알리고 시의 재난관리시스템과 연동하는 매뉴얼을 만들고 있고, 이 매뉴얼은 법적 구속력을 가질 수 있게 진행하고 있다"며 "인천에는 LNG기지ㆍ화력발전소ㆍ수도권매립지 등 많은 기반시설이 있어 주민들이 피해를 받았다. 이제는 그동안 찾지 못했던 주권을 행사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김상국 더불어민주당 연수갑지역위원회 정책위원장은 "가스공사가 안전보다는 탱크 운영 등 경제적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게 문제다"라며 "민주당은 대책위를 꾸려 재발방지 조치가 잘 이뤄지는지 점검하고 법과 조례를 개정해 주민이 직접 감시 가능한 안전관리위원회를 만들 것이다"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소속 정창일 인천시의회 의원은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지난 12일 현장을 방문해 사고 경위와 수습 대책 등을 보고 받았고, 민경욱 의원이 국회에서 사고 발생 시 지자체에 즉시 보고해야하는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며 "사고가 나면 주민에게 경고를 줘 대응할 수 있게 하는 매뉴얼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성만 국민의당 연수갑지역위원장은 "LNG기지 근처에 가면 가스냄새가 상당한데, 가스공사는 공중에 날아가니까 문제가 없다고 한다. 기화유출 기준치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 환경관련법에 넣어야 한다. 또, 기지가 폭발하면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는데, 국가안보에 문제가 있다. 저장탱크가 미사일에 견딜 수 있게 설계됐는지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상하 정의당 연수구지역위원장은 "가스 300만 리터 이상을 저장하고 있는 기지는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다. 경제적 효율만 중시하며 안전에 대해 아무 생각 없는 것이다"라며 "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사과하고 끝날게 아니라, 누구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평화복지연대가 제안한 상설 감시단 운영을 적극 찬성한다. 안전과 관련해 타협과 실수가 있어서는 안 된다. 정부 차원의 기지 이전과 재배치 등, 근본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미경 인천여성회 연수지부장은 "LNG기지 초입에 스포츠파크가 있다. 주민들이 편히 이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을 보고 가스공사나 지자체가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사고를 접하며 큰 충격에 빠졌다"고 말했다.

이어서 "사고 대처도 관행대로 숨기기에 급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고가 나면 주민들이 피해를 입는데, 상황 공유조차 안 된다는 게 이해할 수 없고 재난안전체계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모르겠다"며 "주민들과 상황을 공유해야함을 인지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LNG, #가스누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