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머지않아 검찰 포토라인에 설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22일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수수 혐의를 받는 최 의원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라고 공식화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창청 관계자는 이날 "이 상황에서 최 의원 직접 조사는 불가피하다"라고 밝혔다. 다만 소환 시점은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앞서 검찰은 최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던 지난 2014년 국정원 몫 특활비 1억 원을 수수한 것으로 파악 중이다. '상납자'인 이병기 전 국정원장도 재임 시절 특활비 삭감을 막기 위해 최경환 의원에게 1억 원을 전달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최 의원이 국정원 특활비 편성에 관여할 수 있는 기획재정부 장관이었다는 점에서 검찰은 '대가성'이 큰 것으로 의심한다. 또 야당을 중심으로 사용처 등이 불분명한 국정원 특활비를 삭감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 기재부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했다. 실제 기재부는 이듬해 예산안에 국정원 특활비를 전년보다 90억 원 늘어난 4801억 원으로 책정했다.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지난 20일 친박계 핵심인사인 최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과 지역구인 경북 경산 사무실,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현재는 관련자 진술과 최 의원으로부터 받아온 압수물을 면밀히 검토하며 소환 조사를 준비 중이다.

반면 최 의원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라며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태그:#최경환, #특활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