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경남건립추진위원회는 22일 "유네스코 보고서 꼼수부리는 범죄국가 일본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다음은 성명 전문이다.

유네스코 보고서 꼼수부리는 범죄국가 일본을 규탄한다

2015년, 독일 본에서 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는 일본이 신청한 군함도(하시마) 등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 23곳에 대한 심의를 벌여 이 유산의 등재를 결정했다.

일본 정부의 대표는 이날 심의에서 "(하시마 등 일부 산업시설에서) 과거 1940년대 한국인 등이 '자기 의사에 반해'(against their will) 동원되어 '강제로 노역'(forced to work)했던 일이 있었다.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인포메이션 센터 설치 등의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세계유산위원회는 일본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2017년 12월까지 산하 실무기구인 세계유산센터에 경과보고서를 제출하고 2018년 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이를 검토하기로 했다.

그런데, 지난 18일자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내각관방이 2019년까지 도쿄에 세계문화유산 관련 정보센터를 건립하면서 강제노역 내용을 포함하는 계획으로 보고서를 제출하겠다고 한다. 이제야 계획을 제출하는 것도 어불성설이지만, 문제는 그 내용이다. 군함도가 있는 나가사키와 도쿄는 무려 1200km나 떨어져 있다. 한반도 남북의 길이가 약  1000km이다. 이보다 더 멀리 떨어진 위치에서 군함도 설명을 하겠다는 셈이다. 게다 센터에 강제징용을 무엇이라고 기록할지도 결정되지 않았다고 한다. 보고서 제출 시한이 다가오자 눈 가리고 아웅하는 절차를 밟는 것이고, 어떻게든 강제징용 문제를 회피하겠다는 것이다.

군함도를 유네스코 문화유산에서 취소시키고 싶은 것이 식민지 피해 당사자인 우리들의 심정이다. 그런데 일본은 표지판 하나 세우는 것이 무엇이 어렵다고 이런 꼼수를 부리는가. 

역사는 올바르게 기록되어야 하며 가해자의 이런 행위는 인류 역사의 발전에 정면 도전하는 행위다. 일본은 지금이라도 과거 역사에 대한 올바른 반성과 사죄의 길을 걸어야 한다. 식민지 피해 당사자인 우리 국민들은 일본의 행보를 철저히 지켜볼 것이다.


태그:#일본, #유네스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