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시민 884명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특수활동비 횡령 혐의'로 고발한다. 22일 시민단체 '세금도둑잡아라'는 미리 낸 자료를 통해 오는 24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홍 대표에 대한 고발장을 낸다고 밝혔다.

세금도둑잡아라는 지난 19일까지 홍 대표 고발 지지 서명 운동을 벌였고, 총 884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표의 특수활동비 횡령문제는 그가 경남지사로 있을 때인 2015년 5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비롯된다. 당시 홍 대표는 고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홍 대표는 당시 "2008년 여당 원내대표를 할 때 국회운영위원장을 겸했는데, 매달 4000만~5000만 원을 국회대책비로 받아서 쓰다가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고 했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에 대해, 세금도둑잡아라는 "당시 홍준표 대표가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되면서 한나라당 대표 경선자금의 출처가 의혹의 대상이 되자, 그것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이런 얘기를 하게 된 것이었다"고 했다.

이 단체는 "그러나 이는 명백한 공금횡령이며 형법상 업무상 횡령죄에 해당하는 것이었다"며 "당연히 검찰에서는 당시에 이 사건에 대해 수사해서 처벌했어야 하나 박근혜 정권하의 검찰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했다.

세금도독잡아라는 홍 대표의 혐의가 '업무상 횡령죄'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업무상 횡령죄의 공소시효는 10년이다.

이 단체는 "홍준표 대표가 한나라당 원내대표를 맡은 시점부터 계산하면 공소시효가 6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라며 "홍준표 대표를 고발해서 지금이라도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게 하려는 것"이라 했다.

한편 최근 홍 대표는 말을 바꾸었다. 홍 대표는 지난 18일 페이스북에 다시 글을 올렸다.

"국회 여당 원내대표겸 국회 운영위원장은 특수활동비가 매달 4천만원 정도 나옵니다. 그 특수 활동비는 국회 운영에 쓰라는 것이기 때문에 나는 그 돈 수령 즉시 정책위 의장에게 정책 개발비로 매달 1500만원씩을 지급했고 원내 행정국에 700만원,원내 수석과 부대표들 10명에게 격월로 각 100만원씩 그리고 야당 원내대표들에게도 국회운영비용으로 일정금액을 매월 보조했습니다. 나머지는 국회운영 과정에 필요한 경비지출및 여야 국회의원들과 기자들 식사 비용이 전부 였습니다.

내가 늘 급여로 정치비용을 대던 국회의원들과 기자들 식사비용 등을 원내활동비로 대치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급여에서 쓰지 않아도 되는 그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었다는 것이지 국회 특수활동비를 유용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해 세금도둑잡아라는 "홍준표 대표의 변명은 전혀 신빙성이 없다"며 "홍준표 대표가 말한 직책수당은 특수활동비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공금에서 생활비를 줬다는 것은 당일 페이스북에서만 두 차례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홍준표 대표는 당시 언론인터뷰에서도 '나한테 넘어오면 내 돈 아닙니까. 그거 집에 갖다 주는 게 무슨 그게 …'라거나 '원내대표는 국회 대책비가 나옵니다. 내 활동비 중에서 남은 돈은 집에 생활비로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 돈을 전부 집사람이 현금으로 모은 모양입니다'라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홍준표 대표는 앞뒤가 안 맞는 변명을 늘어놓고 있으며, 증거인멸을 시도할 우려가 매우 높은 상황이므로 신속한 강제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태그:#세금도둑잡아라, #홍준표 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