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청와대의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처리에 대해 “오기 정치와 밀어붙이기 정치이다”고 반발했다.
▲ 정우택 "홍종학 후보자 임명 강행은 오기, 밀어붙이기 정치"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청와대의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처리에 대해 “오기 정치와 밀어붙이기 정치이다”고 반발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21일 오후 1시 20분]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 소식을 듣고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화가 단단히 났다. 21일 아침 한국당 원내대책회의 발언을 통해 정 원내대표는 홍 장관 임명을 두고 다섯 차례나 "오기 정치"라고 표현하며 예산안 처리와 연계해 대응할 뜻을 밝혔다.

국민의당은 "홍탐대실(洪貪大失)"이라고 평하면서 역시 강도 높게 청와대와 민주당을 비판했다. 바른정당은 상대적으로 한국당에 비해 강도는 낮았지만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으며, 더불어민주당은 다행스럽다는 반응을, 정의당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 처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가 오기 정치로 들어섰다"

먼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어제(20일) 홍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것은 전문성이나 도덕성에 있어 절대 부적격자라는 걸 국회와 국민이 판단 내린 것"이라며 "제1야당은 물론 언론까지 반대하고 있는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은 문재인 정부가 오기 정치로 들어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이런 오기 정치로 인해 협치라는 말은 문재인 정부의 제1호 거짓말로 정치사에 남을 것이라 생각한다"라면서 "이런 밀어붙이기 정치, 오기 정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정치적 문제에 대한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는 것도 분명하다"라고 강조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 수석을 겨냥한 발언도 잇따랐다. 정 원내대표는 "특히 이 문제와 관련해 더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인사 참사에 대해 대통령은 물론 참모진 그 누구도 사과조차 하지 않는 청와대의 행태"라면서 "인사 검증에 대해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조 수석은 지난 국정감사 때 운영위원회에 끝까지 참석 안 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오늘 홍종학 장관 임명에 대해 우리 한국당은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다시 한 번 표시하며, 앞으로 이 문제와 연계돼 발생하는 정치적 책임은 문재인 정부에 있다"라면서 "이런 오기 정치와 밀어붙이기 정치가 예산안 처리에도 연계될 것을 우려한다"는 말로 정부와 여당을 압박했다.

또한 정 원내대표는 "내년 예산안과 관련해 현행 국회법을 악용해 여당이 오기 정치의 일환으로 밀어붙인다든지 예결소위를 무력화시키는 일이 현실화되지 않기를 경고한다"라면서 "특히 정부·여당이 법인세 인상 같은 세법 문제를 야당 상의 없이 밀어붙이는 상황도 현실화되지 않길 바란다. 세법 개정 문제는 역대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이뤄졌음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홍탐대실", 정의당 '홍 장관, 상속세법 잘 하자'

비록 정 원내대표처럼 예산안 처리 연계 가능성을 내비치진 않았지만, 양순필 수석부대변인 명의로 나온 국민의당 논평 역시 청와대와 민주당에 매우 비판적이었다.

국민의당은 "번지르르한 말과 실제 생활이 완전히 다른 홍 후보자의 언행 불일치에 수많은 국민들이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지만 청와대와 민주당은 끝내 눈과 귀를 닫았다"라며 "청와대는 홍종학을 탐하다 더 큰 민심을 잃는 잘못된 선택을 했다. 홍탐대실"이라고 표현했다.

이에 비해 바른정당은 유의동 수석대변인이 "임명 강행 이유를 짐작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바람직하지 못한 임명"이라면서도 "정권의 인물난 때문에 중소벤처기업부를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게 절세 노하우를 전수하는 곳으로 만들 수는 없다"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홍종학 장관 임명에 대한 정의당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브리핑을 통해 "홍 장관은 정의당을 제외한 야당들과 국민들 상당수가 왜 본인을 반대했는지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라면서 다른 야당들과 차이를 먼저 부각했다.

이어 정의당은 "홍 후보자에 대한 반대와 우려가 '세테크'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세대 생략 증여에 대한 할증 과세를 강화한 '상속세 및 증여세법' 처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더불어 홍 장관은 청문회에서 공약한 대기업·중소기업 간 불공정 해소, 대기업의 기술 탈취 방지 등을 실천해 야당과 국민의 우려를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 "이번 인사가 정쟁의 수단으로 비화돼, 민생 예산과 입법 국회에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기를 야당에 당부드린다"는 내용의 짤막한 논평을 내놨다.

"조국 수석, 국회 와서 윽박지르듯..."

한편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20일) 조 수석이 국회에서 열린 공수처 설치법 관련 당정청 회의에 참석한 것을 두고 "운영위 출석조차 하지 않았던 조 수석까지 국회 와서 적폐 청산, 검찰 개혁 등을 운운하며 국민과 야당을 향해 공수처 설치를 윽박지르듯 하고 갔다"라며 "공수처 설치 여부는 법사위 중심으로 국회 차원에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지, 청와대 수석이 언론에 대고 공개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공수처는 다른 수사기관과의 관계에서 옥상옥이라는 것, 또 하나의 정치 보복이나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는 수단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반대한다"며 "공수처장이 야당 추천 인사로 임명되더라도 과연 제대로 기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구심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야당이 공수처장 후보를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조건이 받아들여지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했던 같은 당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보다 강경한 입장을 나타낸 셈이다.


태그:#정우택, #홍종학, #조국, #국회법, #공수처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