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15일부터 관내 1천만 원 이상 고액ㆍ상습 체납자 541명의 명단을 구 홈페이지(http://www.gangnam.go.kr)를 통해 일제히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체납자 541명은 체납일로부터 1년 이상 체납해 공개예고를 통지하고 6개월 이상 소명할 기회를 줬으나 특별한 이유없이 납부하지 않은 신규 체납자 132명과 기존의 409명이다.

총 체납액은 314억원으로 170억원을 체납한 개인 307명과 144억원을 체납한 법인 234명이다. 이 가운데 개인 최고 체납자는 42억원을 체납한 정태수 전 한보그룹 회장이고, 법인 최고 체납자는 22억원을 체납한 ㈜케이팝호텔이다.

구는 공개 이전에 고액ㆍ상습 체납자에 대해 가택 및 사업장을 방문해 납부를 촉구하는 등 주2회 이상 집중적인 현장중심 가택수색을 시행했고 고액의 지방세를 체납하고도 외국을 수시로 드나들며 호화생활을 영위하는 체납자 9명(20억 원)를 출국금지했다.

또한 500만원이상 체납한 285명(30억 원)에 대해서는 신용정보기관에 공공기록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체납징수 활동을 펼쳤다.

한편, 구는 고액ㆍ상습 체납자 중 이자ㆍ배당ㆍ사업ㆍ근로ㆍ연금ㆍ퇴직ㆍ기타소득 등 지방소득세에 대한 특별징수의무자에 대해 일제 조사와 납부 촉구로 3억 원을 징수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2억8천만 원을 체납한 사업자와 그 대표사원 등을 고발하는 등 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을 상습적으로 체납한 1624명의 특별징수의무자에 대해 고발 조치했다.

구 관계자는 "'특별징수 불이행 등 범법행위에 대한 강도 높은 행정처분' 및 '고액ㆍ상습체납자들의 재산은닉 행위 및 납부기피 행위에 대한 단호한 대처'로 상습 체납자에게 경종을 울려 지방세 납부의식을 고취하고 신뢰받는 조세행정 구현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체납자에 대한 관허사업 제한, 주거래 계좌 압류 등 체납 징수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강남구, #체납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