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내부 적폐 청산 활동의 하나로 지난 9년 동안 권력의 MBC와 MBC경남 장악 과정, 이에 대한 전 조합원들의 반성을 담은 <MBC-MBC경남 장악 백서>를 발간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영방송 MBC가 지향해야 할 새로운 강령과 규범, 그리고 지역사 사장 선임 제도 개혁 등 수평적 네트워크 복원 방안 등을 담은 가칭 <MBC 재건 리포트>를 발행할 예정이다."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경남지부는 "우리의 목표는 지역사 사장들의 완전한 퇴출이다. 내부 적폐 청산에 집중할 것"이라며 다양한 투쟁에 나설 것을 밝혔다.

경남지부는 "9월 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지역MBC 노동조합이 총파업 잠정 중단 선언과 동시에, 지역MBC 사장들의 완전한 퇴출을 목표로 내걸고 내부 적폐 청산 활동에 전념하는 2단계 투쟁에 나선다"고 했다.

언론노조 MBC본부 산하 17개 지역지부는 이날 각 지부별로 집회와 조합원 총회를 열었다. 이들은 "단체 협약이 체결될 때까지 전개될 2단계 투쟁에서는 전 지부가 모두 보도 부문 제작 거부를 결의해 상당 기간 동안 뉴스의 파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태석 경남지부장은 "방송문화진흥회가 김장겸 MBC 사장의 해임을 의결했지만, 지역사에는 여전히 김장겸 사장이 임명한 낙하산 사장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공정방송 쟁취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난 9년 동안 MBC 몰락의 직접적인 책임자였던 지역MBC 경영진들을 퇴출시키고, 내부 적폐를 청산해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했다.

경남지부는 보도부문을 중심으로, 취재와 기사 작성, 송고, 촬영과 편집 거부를 포함한 제작 거부를 새 사장 선임 때까지 이어나갈 계획이다.

<MBC-MBC경남 장악 백서>와 <MBC 재건 리포트> 발행에 대해, 경남지부는 "두 번 다시 공영방송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전락하게 할 수 없다는 지역MBC 구성원들의 결연한 의지를 보일 것"이라 했다.

'KBS-MBC 정상화를 위한 경남시민행동'은 13일 오전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언론개혁 가로막는 자유한국당 규탄 대장정을 선포한다"고 했다.
 'KBS-MBC 정상화를 위한 경남시민행동'은 13일 오전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언론개혁 가로막는 자유한국당 규탄 대장정을 선포한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KBC노조-언론노조 KBS본부 입장 달라

KBS는 복잡하다. 기업별노조인 KBS노동조합은 "방송법 개정안 처리가 유일한 해법"이라 했지만, 산업별노조인 언론노조 KBS본부는 "방송법 개정과 적폐 사장 퇴진은 별개 문제"라 했다.

KBS노조는 1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 10년 동안 제대로 임기를 마치고 나간 KBS 사장은 단 한 명일 정도로 공영방송 KBS는 심각한 정치적 논란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며 "그때마다 국민의 시선은 차가웠고, 공영방송의 존재 이유에 대한 회의론이 터져 나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파업 사태도 마찬가지로, 고대영 사장은 퇴진해야 하며, 그러나 이것이 끝이 되어서는 안 된다. 공영방송을 옭아맨 지긋지긋한 정치 편향 논란을 벗어나려면 반드시 방송법이 개정되어야 한다"고 했다.

KBS노조는 "지금 방송법 개정안은 그야말로 작금의 공영방송 파업 사태를 해결하고 향후 다시는 이러한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정치중립적인 인사를 공영방송 사장으로 임명하는 제도적 혁신을 이끌 최적의 해법"이라 했다.

KBS노조는 "방송법 개정과 적폐 사장 퇴진을 연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언론노조 KBS본부(KBS새노조)는 이날 반박 자료를 통해 "방송법 개정을 통한 사장 퇴진론은 비현실적"이라 보고 있다.

이들은 "방송법 개정안이 12월 정기국회에서 통과된다고 하더라도, 부칙에 따라 내년 3월 20일에 법이 시행되고, 6월 20일이 돼야 이사와 사장이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고대영 사장은 임기를 거의 대부분 채우는 꼴"이라 했다.

KBS새노조는 "방송법은 개정되어야 하고, 방송법 개정과 고대영 사장 퇴진은 관련이 없다"며 "이미 투쟁의 9부 능선을 넘고, 고대영 사장이 식물사장으로 전락한 상황에서 방송법 개정과 고 사장의 퇴진을 한 몸처럼 연계시키려는 KBS노조 입장을 이해하기 어렵고, 중대한 전략적 착오"라 했다.

이들은 "KBS를 망친 적폐 사장은 반드시 구성원의 힘으로 물러나게 해야 한다"며 "조합원들은 '고대영 퇴진, 이사회 해체'까지 흔들림 없이 파업을 이어갈 방침"이라 했다.


태그:#언론노조, #KBS, #MBC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