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시장.
 이재명 시장.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이재명 성남시장은 선거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다'고 결론지었다.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은 지난 10월 25일 "고발인의 주장만으로는 피의 사실을 인정하기가 부족하고, 달리 피의 사실을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라며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이 시장은 지난 2월 발행한 자신의 저서 '이재명은 합니다'에 "민선5기 성남시장으로 일하면서 공약이행률 96%를 달성했다"는 내용을 기재했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그렇게 밝힌 바 있다. 이 내용(96% 공약 이행률)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평가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를 문제 삼아 이 시장을 고발한 것은 '성남시민 단체협의회(대표 김재성)'다.

지난 6월 "이재명 성남 시장의 공약 이행률 96% 주장은 사실과 다른 측면이 존재한다"며 서울중앙지검에 이 시장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그 근거로, 2014년 법률소비자연맹이 성남시 공약 이행률을 63.81%라고 발표한 것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검찰은 "법률소비자연맹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서로 다른 평가 대상과 방법으로 공약이행률을 산정한 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도 2014년에 성남시 공약 112건 중 104건이 이행되었다는 취지로 판단한 점 등을 근거로 '공약이행률 96%'라는 주장이 '허위사실'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또한, '성남시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간에 차이가 나는 3건의 공약사업에 대해서도 성남시가 공약사업 진행을 위한 사전절차를 진행하였으므로 공약이 이행되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볼 수 있다'라고 무혐의 처분 이유를 설명했다.


태그:#이재명, #검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