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오후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비정규직 파업 현장에 원청업체 직원들의 투입을 두고 마찰이 빚어졌다.
 9일 오후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비정규직 파업 현장에 원청업체 직원들의 투입을 두고 마찰이 빚어졌다.
ⓒ 진환

관련사진보기


한국지엠(GM) 창원공장에서 비정규직과 정규직 사이에 '노-노 갈등' 양상이 보이고 있다. 사내하청업체 비정규직들이 파업을 벌이자 원청업체 직원들이 생산라인에서 일하겠다고 해 마찰이 빚어졌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는 지난 주부터 '노조 활동 보장', '업체 폐업시 고용·노동조건·근속의 3승계 보장', '총고용 보장 대책'을 요구하며 부분파업(2~4시간)을 벌이고 있다.

회사는 9일 오후 원청 직원들을 차체부 '인스톨직' 라인에 투입시키려 했다. 당시 비정규직지회 '인스톨직' 조합원들은 파업을 유보하고 라인을 지키려고 했으며, 한때 대치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비정규직지회는 대체입력 투입으로 보고 강하게 반발했다. 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은 간헐적으로 노동력 제공을 거부하는 형태인 '파상파업'을 하고 있다.

한때 마찰을 빚다가 소강상태를 보인 뒤, 비정규직지회는 한국지엠 창원공장 본관 앞에서 항의 집회를 벌였다.

비정규직지회는 "원청이 비정규직지회의 파업 현장에 직접 원청 직원을 투입하려는 것은 그 자체로 불법파견임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우리는 총고용 보장을 위해 계속 싸울 것"이라 밝혔다.

정규직인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창원지회는 비정규직 파업으로 인해 회사 손해가 발생한다며 우려하고 있다. 비정규직지회의 파업으로 정규직 직원들이 제대로 근무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정규직인 창원지회 관계자는 "비정규직지회를 위해 우리가 할 역할은 어느 정도 다했다. 장기계약자의 고용 보장을 하고, 파업을 유보하자고 했다"며 "파업 상황이 계속 된다면 '인소싱(insourcing)'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에는 사내하청업체가 비정규직을 1년의 장기와 3개월·6개월·9개월 단위의 단기계약을 맺고 있다. 정규직인 창원지회는 '장기 계약자의 고용 보장'을 하고 파업 유보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비정규직지회는 '총고용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회사는 비정규직지회의 파업으로 피해가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 회사는 11월 3일 기준으로, 완성차 2556대와 엔진·미션 7817대의 생산 손실이 발생했고, 우즈벡에 수출할 엔진을 제때 생산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최근 공고문을 통해 "도급업체 파업으로, 도급계약 이행이 불가능하다 판단될 경우, 불가피하게 생산 차질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도급업체 공정을 당사 직원들이 직접 정상가동 위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 밝혔다.

정규직 지회와 비정규직지회 모두 금속노조에 가입해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관계자는 "노노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애를 쓰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 "인소싱 추진은 비정규직 해고"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국지엠 창원공장의 이번 인소싱 추진은 정규직을 내세운 비정규직 해고라고 규정한다"며 "대법원 판결을 이행해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해 불법을 시정할 생각은커녕, '정규직-비정규직 갈등'까지 조장하는 한국지엠 창원공장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이들은 "정규직 또한 비정규직들의 일자리를 몰아내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며 "이는 연대와 단결이라는 노동조합의 원칙을 내팽개치는 일이자 장기적으로도 정규직들에게 도움이 되지 못함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한국지엠의 CEO로 새로 부임한 카허 카젬 사장 취임 이후 대등한 노사관계는 고사하고 노조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한국은 한국의 노사문화가 있으며, 한국지엠의 미래발전전망 역시 노사의 협력 속에 나온다고 할 때 한국지엠 사측은 노동조합의 요구와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라 했다.


태그:#한국지엠, #정규직, #비정규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