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인천지역 시민사회가 시의회 앞에서 인천시 민주화운동기념에 관한 조례의 즉각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 ⓒ 배은영 기자
 6일 인천지역 시민사회가 시의회 앞에서 인천시 민주화운동기념에 관한 조례의 즉각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 ⓒ 배은영 기자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올해말 폐지되는 인천민주화운동센터의 지속적인 운영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등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6일 오전 인천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 민주화운동기념에 관한 조례의 즉각적인 개정을 통해 인천민주화운동센터의 지속적인 운영 보장과, 민주화운동 역사를 발전시키는 사업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민주화운동센터는 지난 2013년 1월 인천시의회의 '인천 민주화 기념에 관한  조례제정'을 통해 6월에 인천민주평화인권센터로 문을 연 뒤 그해 10월 인천민주화운동센터로 명칭을 변경했다.

인천민주화운동센터는 인천지역 노동운동 등 민주화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자료집 목록을 발간하고, 2019년 목표로 인천민주화운동사를 편찬할 계획이다.

이 단체는 특히 인천지역 대표적인 민주화운동인 인천 5·3민주화운동 재조명을 위해 지난 2014년 국가보훈처 후원으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지난해 옛 시민회관터에 인천 5·3기념조형물 건립과 증언록 제작 등 인천 5·3민주화운동 30주년 기념사업을 진행했다.

또한 민주시민역량강회사업으로 청소년 민주주의 역사기행, 백범 김구 선생과  죽산 조봉암 답사기행, 청소년 인문학 토론회, 노동인권 교육 등 다양한 행사를 주진해왔다.

시민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천시 민주화운동 기념에 관한 조례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민주화운동기념사업에 인천시장, 시교육감 및 인천시민의 책무 신설, 인천민주화운동센터의 2017년 한시적인 운영 기간을 삭제하고 지속적인 운영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의원이 다수인 인천시의회는 지난해 9월 인천민주화운동기념 조례를 개정하면서 3년여에 걸쳐 활동해왔던 인천민주화운동센터를 2017년 이후 폐지한다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타 시·도의 경우 민주화운동 관련 조례제정과 함께 단체를 지원·운영하고 있다

민주화관련 단체는 부산민주공원, 대구 2.28기념회관, 광주5.18기념재단과 5.18기념문화센터,울산노동역사관, 제주4.3평화재단과 평화공원, 경기도 이천에 있는 민주화운동기념공원 등이 활동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인천민주화운동센터 폐지의 부당성을 인천시의회와 시민들에게 호소해왔으며, 지난 6월에는 1,000여명의 인천 시민사회단체 지도자들의 요구를 담은 서명 명단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민단체는 인천 민주화운동기념사업에 인천민주화운동 편찬 사업과 가칭 민주화운동기념회관 건립사업을 신설하여 사업 범주와 내용 확대를 요구했다.

이세구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집행위원장은 "인천은 어느 지역보다 우수한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진행했다는 평가를 들어 왔다"면서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민주화운동센터의 역할은 중단이 아니라 오히려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인천뉴스, #인천민주화운동기념사업, #조례 개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뉴스는 2003년 8월 15일 '인천만의 뉴스독립'을 위해 인천 최초로 창간된 인터넷 신문으로 127명의 창간발기인과 시민주주를 주축으로 한 독립법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창간부터 지역언론 개혁과 카르텔 깨기를 전개해왔으며, 신문발전위원회 인터넷신문 우선지원사로 2007~2009 3년연속 선정된 바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