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 수성구의회.
 대구 수성구의회.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 수성구의회가 윤리특위를 열어 성추행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된 서상국 구의원에 대해 제명을 하기로 결의한 가운데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신속한 처리를 촉구했다(관련기사 : 대구 수성구의회 윤리특위 '성추행' 의혹 의원 제명 결의).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성범죄로 고소까지 당한 사람이 버젓이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지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면서 "윤리특위가 당초 제안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신속히 열어 제명 조치할 것을 수성구의회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복지연합은 이어 "지방의회 부활 이후 비리로 연루된 (광역, 기초)의원이 7대 의회까지 55명에 이르고 이중 26명이 사퇴했다"며 "이는 특정정당의 독점과 온정주의로 인해 제명 등 징계를 받지 않았고 지방의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는 수성구의회 전체 구의원 20명 중 본희의에서 3분의2 이상인 14명 이상이 찬성해야 하지만 9명이 자유한국당 소속이기 때문에 제명안이 부결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복지연합은 "수성구의회는 어느 때보다 높은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의회 강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지 말고 성범죄를 척결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내년 선거에서 더 큰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구참여연대와 수성주민광장도 성명을 통해 "윤리특위가 빠르게 진상을 조사하고 제명으로 징계를 결정한 것에 대해 시민들의 입장에서 환영할 만한 결과"라면서도 "수성구의회는 임시회를 열어서라도 제명안을 즉각 처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지역 주민들은 수성구의회가 제식구 감싸기 같은 행보를 걷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과 비판의 눈길을 거두지 않고 있다"며 "다시는 의회에서 성추행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반면교사가 되기 위해 임시회를 열어 즉각 제명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성구의회는 오는 15일 본회의를 열고 서상국 구의원의 제명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윤리특위가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고 시민단체도 나서 조속한 처리를 촉구한 상황이어서 금명간 확대의장단 회의를 소집해 본회의 일정을 재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성추행 구의원, #수성구의회, #제명, #시민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