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금속활자 '증도가자'<사진=청주고인쇄박물관 제공>
 금속활자 '증도가자'<사진=청주고인쇄박물관 제공>
ⓒ 김대균

관련사진보기


문화재청으로부터 지난 4월 13일 보물지정 부결됐던 금속활자 '증도가자'에 대한 진위 여부 논란이 국정감사에서 재점화되고 있다. 이에 소장자 등 재심 청구 움직임에 대한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어 직지의 명성을 떨친 충북 청주시와 지역 문화계에 대응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5일 청주고인쇄박물관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국회 교육문화관광위원회의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증도가자의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부결'에 대한 문제점이 다시 수면 위로 올랐다는 지적이다.

국민의당 정책위 의장 이용호 의원은 당시 보물지정 결정 여부와 관련된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연구 자료에 대한 적절성까지 문제 삼으며 재심을 위한 질문 공세를 펼쳤다.

앞서 지난달 28일은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자유한국당 이철규,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 등이 주도한 '고려금속활자 문화재인가 아닌가'의 토론회에서 증도가자 소장자와 일부학자가 문화재 지정 부결에 대해 문제점을 강하게 내비췄다. 이같은 행동이 촉발되면서 소장자 등은 증도가자 보물지정을 위한 재심 요구가 내포돼 있다는 분석이다.

증도가자는 고려 시대 1232년 이전 개성에서 간행된 고려 불교 서적 '남명천화상송증도가'(보물 제758호)를 인쇄하는 데 사용됐다는 주장이 제기된 금속활자다. 소장자 등은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보다 최소 138년 앞선다고 주장하고 있어 증도가자의 보물지정 여부는 직지 테마도시인 청주시의 위상과 직결된다.

지난 4월 문화재청은 ▲증도가(번각본)의 발문을 제거해 간행 시기를 모르도록 문화재 훼손 ▲과학적 분석 오류(먹, 납 동위원소 등) ▲취득 경위 불분명 등을 이유로 보물지정을 부결해 2011년부터 시작된 증도가자 진위 여부 논란이 마침표를 찍은 듯 했으나 또 다시 공론화돼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국정감사에서 쟁점이 되고 있지만 정작 '직지'의 가치와 위상을 지켜야 할 청주시와 지역 문화계는 대응책이 전무하다는 점이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의 황정하 학예연구실장이 국감장 등을 찾아 심기일전 하고 있지만 시 차원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에 손을 놓고 있는 셈이다.

직지의 위상이 흔들리면 그동안 쌓아온 도시의 이미지 제고에도 손실이 클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국가기록원과 함께 추진 중인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청주유치도 물거품이 될 공산이 될 판국이다.

지역의 한 문화재 관계자는 "증도가자는 문화재청과 국과수 등 국가 기관에서 정밀한 분석을 통해 보물지정이 부결됐다"며 "특별한 반증이 없는 상태에서 벌어지는 재심 시도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이다.

이어 "소중한 문화유산인 국가의 보물을 관리하는 데 있어 정치적 쟁점으로 몰고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청주시가 직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공세를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승훈 청주시장은 다음 달 5일 프랑스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 본부를 방문할 예정이다. 이번 파리행에서 2004년 제정된 직지상에 대한 협의와 내년 '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에서 직지 원본을 전시하기 위한 상호교류 전시 방안 등에 대해 긴밀한 협의를 구할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증도가자, # 국정감사, #문화재청 , #금속활자, #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