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3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시 국정감사가 진행됐다.
 23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시 국정감사가 진행됐다.
ⓒ 김강현

관련사진보기


지난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인천시 국정감사에서는 송도 6ㆍ8공구에 대한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은 이날 "송도 6‧8공구 비리의혹 사건에 대해 국민의당이 검찰 고발했다"고 밝히면서 "인천시는 송도랜드마크시티유한회사(SLC, 현대ㆍ포트만 합작)가 151층 인천타워를 짓지도 않는데, 턱없이 저렴한 평당 300만원에 개발허가를 내주고 개발이익 1조원의 특혜를 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상수 전 시장이 2007년에 체결한 개발협약은 노예계약이나 다름없다"며 "송영길 전 시장은 SLC 측의 151층 인천타워를 건설하지 않아도 된다며 동의해주고 송도6ㆍ8공구 땅 일부를 교보생명에 팔아 SLC 측에 국제분쟁 빌미를 제공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은 "유정복 시장이 이 사업을 감당하라고 보낸 고위 공무원이 이런 폭로를 하는 과정 자체가 유정복 시장이 리더십을 완전히 잃은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또, "약 10만평의 금싸라기 땅을 SLC에게 평당 300만원에 줬는데, 이게 개발 이익만 1조 이상이 될 것이라는 것을 몰랐을 수 없다"며 "조정합의서를 보면 SLC에 대한 특혜 의혹이 단순 의혹이 아니라 사실이라는 것이 확인 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은 증인으로 채택된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에게 "공익사회의 관행을 거부하고 용기 있는 행동을 했다. 우리 사회는 진실과 정의의 고발자에 경의 표해야 한다"며 "국민의 당에서 이 사건을 검찰에 고발하고 전‧현직 시장 배임에 대한 처벌을 주장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 이학재 의원도 의사 진행 발언에서 "지금 상임의에서 의혹이 제기됐는데, 다 사실이면 전직 시장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거짓이면 인천의 행정에 커다란 신뢰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정식으로 상임의 차원에서 검찰에 수사 의뢰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증인 선서중인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
 증인 선서중인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
ⓒ 김강현

관련사진보기


한편 정대유 전 차장은 "SLC가 경제법 등을 위반했다. 그럴 경우 자격 요건과 시행자 의무 이 두 가지 조항을 들어 사업 시행자 지위를 취소해야 한다. 취소하면 토지 환수가 가능하다. 때문에 송 시장에게 보고했는데, 그걸 묵살했다"며 "이번에 유 시장은 거기에 더해 사업조정 합의서를 체결했다. 그래서 송 전 시장과 유 전 시장이 연장선상에서 배임행위가 있다고 주장한다"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국정감사, #국토교통위, #송도, #커넥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