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3일 충남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전·세종·충남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는 설동호 대전교육감.
 23일 충남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대전·세종·충남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는 설동호 대전교육감.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설동호 대전교육감이 지난 6월 발생한 대전 서구의 A중학교에서 발생한 '집단 자위 사건(여교사 성희롱 사건)'으로 국정감사장에서 뭇매를 맞았다. 의원들은 대전시교육청이 이 사건을 의도적으로 '은폐'했다고 질타하면서 '특별감사'를 요구했다(관련 기사 : 대전 한 중학교, 수업중 집단 자위행위 '말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23일 충남대에서 대전·세종·충남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여야 의원들은 대전 A중학교 집단 자위 사건에 대한 대전교육청의 처리를 따지며 집중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국민의당 이동섭(비례대표)의원은 설 교육감을 향해 "지난 6월 대전에서 심각한 교권침해사건이 발생했다, 여교사가 수업을 하고 있는 중, 학생들이 집단적으로 음란행위를 했다"라면서 "완전히 도덕이 무너졌다,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느냐"고 질타했다.

이에 설 교육감은 "그 사건은 중학교 1학년 아이들이 일으킨 사건으로, 선생님이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일어난 사건"이라며 "사건 후에 알게 돼 선생님도 큰 충격을 받았는데, 교육청에서는 심각한 교권침해로 규정해서 가담한 아이들에게 성인지 교육을 철저히 실시했다"라고 답변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심각한 교권침해사건이다, 예전에는 선생님 그림자도 안 밟는다고 했다, 그런데 어떻게 이런 상태까지 갈 수 있느냐"라고 따졌다.

이에 설 교육감은 "교권침해 방지를 위해 아이들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 교육을 통해서 선생님을 존경하는 학교풍토를 만들도록 하겠다"라고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의원은 한층 더 목소리를 높여 대전시교육청이 이 사건은 은폐했다고 지적하며 다시 한 번 '특별감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신 의원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대전성폭력상담소에서 이 사건이 발생할 당시 음란행위에 가담하지 않은 학생 23명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 자료에는 '4회 목격했다', '아이들이 자주했다', '4월 하순에 처음 알게 됐다', '두 달 동안 학부모에게 얘기했다', '반복적으로 있었던 일이다'는 등의 학생들의 진술이 담겨있었다.

신 의원은 "보시다 시피 그런 행위가 반복적으로 오랫동안 일어난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교육청에서는 이 사건이 '음란행위가 아니라 영웅심리에 의한 사춘기 때 일어날 수 있는 장난이었다'라고 조치했다, 이게 장난 수준이라고 생각하느냐"라고 따졌다.

그는 또 "이러한 성폭력상담소의 전수조사 내용도 확인하지 않았고, 학교폭력위원회도 열지 않았다"라며 "특히 그 중학교 학생부장이 당시 학생들에게 보낸 카톡 메시지를 보면 '전달, 학생들은 자위행위를 하지 않았고, 기자가 오보를 냈다'라고 보냈다, 이게 축소은폐가 아니고 무엇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다시 한 번 명백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라며 "다시 한 번 특별감사를 실시해서 그 내용을 저에게 보고해 달라"라고 요구했다.

이에 설 교육감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했다.

뿐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노웅래(서울 마포구갑)의원도 교육청의 사건처리를 질타했다. 그는 "이 사건은 명백한 범죄다, 공연음란죄에 해당하고 교사에 대한 성희롱"이라며 "그런데도 교육청이 장난이라고 덮었다, 이는 명백한 은폐이고 축소다,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 특별감사를 실시해 다시 한 번 조사해 달라"고 요구했다.


태그:#설동호, #대전교육감, #집단자위, #음란행위, #여교사성희롱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