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1월 13일로 예정된 전당대회에 출마한다고 밝히고 있다.
▲ 유승민 "개혁보수 지키겠다" 당대표 출마선언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1월 13일로 예정된 전당대회에 출마한다고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통합 논의가 본격화 되는 가운데, 바른정당 내 자강파를 이끄는 유승민 의원이 '개혁보수의 길'을 강조하며 정국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22일 기자회견을 연 유 의원은 "보수 통합은 제대로 된 보수를 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개혁보수의 뜻과 가치'가 통합의 유일한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바른정당이 가고자 하는 이 개혁보수의 길을 같이 가겠다면 누구든 언제든 환영한다"라며 "선거의 유불리만 따져서 그저 숫자와 세력을 불리기 위한 셈법은 하지 않겠다"라고 선을 그었다.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통합이 아닌, '개혁 보수'라는 가치 중심의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유 의원이 강조한 '개혁 보수의 길'은 "바깥의 적으로부터 국가의 안전을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양극화 때문에 공동체가 내부로부터 무너지지 않도록 지키는 것"이다. 이 같은 개혁 보수 세력이 중심이 돼서 통합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유 의원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국민의당 통합과 관련 "햇볕정책과 지역주의 문제는 선행 합의 돼야 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당 내에서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맥락이다.

같은 지점에서 유 의원은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의 출당'을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웠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누가 어떤 의도로 소설을 썼는지 모르겠다"라면서도 "그분이 개혁보수의 길이냐 아니냐, 그것은 대선 이전부터 국가 안보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수차 말씀 드렸다"라고 밝혔다. '박지원 출당'이 '통합의 전제 조건'은 아니지만 함께 갈 수 없다는 뜻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유 의원은 "국민의당은 안보에서 오락가락했다. 또 지역주의 극복은 개혁보수가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주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회동할 계획이었다는 보도에 대해 유 의원은 "약속한 후 취소된 것이 아니라 아예 약속이 없었다"라며 "안 대표든 누구든 가는 길이 같다면 만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11월 13일 전대에서 새로운 리더십을 세워 당을 지켜내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라며 "우리들은 기본적인 뜻이 있으니 그런 게 흔들리는 건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전대를 미루자는 의견을 낸 데 대해 "새 지도부를 당헌당규로 세우자고 만장일치로 정한 것"이라며 "전대를 앞두고 탈당하니 마니 방해 공작 해도 우리는 우리 길을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당내 통합파들이 자유한국당과의 통합 명분으로 내세우는 한국당의 인적청산 조치에 대해 강한 논조로 비판했다. 유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탈당 권유' 조치를 내린 데 대해 "탄핵이 잘못됐다고 주장하고 전직 대통령을 지키겠다고 약속하고 대선에서 표를 받은 사람들이 이제 와서 박 전 대통령 출당을 보수 개혁인 양 포장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라며 "그게 무슨 보수 개혁이고 탈당의 명분이 되는지 이해할 수 없다. 그런 약아빠진 사람들이 보수 지도자로 있으면 국민들이 지지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 내 자유한국당과 통합을 추진하는 세력에 대해서는 "설득이 쉽지 않다"라며 "김무성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자유한국당 출당이 바른정당을 탈당할 명분이라고 생각하고 바른정당 창당이 반기문 대통령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해 나와 생각 차이가 크다. 내가 갈 길이 있고 그 분은 그 분 길이 있다"라며 결별 가능성을 시사했다.


태그:#유승민, #바른정당, #국민의당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