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지난 8월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지난 8월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공사 재개 권고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3개월 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 준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라며 "이를 토대로 후속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공정하게 공론조사를 진행해 준 공론화위원회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준 시민참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도 늦어도 내주 초에 이번 결정에 대한 메시지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공론화위원회를 제안했고, 에너지전환정책을 얘기했기 때문에 메시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발표) 형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번 공론화위 결정이 정부의 '탈(脫)원전' 방침 추진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에는 "신고리 5·6호기 문제와 탈 원전, 에너지전환정책은 분리해서 가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그러한 입장을 발표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와 관계 없이 원자력 발전 비중을 축소하는 에너지전환정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는 얘기다.

야당에서 이번 공론화위 과정을 두고 "시간과 비용을 낭비한 것"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과정을 만드는 절차였다. 한 단계 성장하는 무형의 자산을 만드는 기회였다고 생각한다"라며 "승패를 겨루는 게임이 아니고 민주주의의 성숙과정이다고 봐야 한다"고 반박했다.

또 "앞으로 논란이 있는 다른 사안에 대해서도 공론화위가 적용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갈등 조정이 필요하고 사회쟁점화 됐는데 국가가 하나의 주체가 되는 사안, 국민의 공론이 필요한 것은 대상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태그:#청와대, #신고리 5,6호기, #탈원전, #공론화위원회,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