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를 사실상 폐지 시킨 충남도의회를 규탄하고 나섰다.
 충남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를 사실상 폐지 시킨 충남도의회를 규탄하고 나섰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폐지에 대한 후폭풍이 일고 있다. 충남 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은 청소년노동인권센터를 폐지한 충남도의회 의원을 직접 겨냥해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9월6일 개소한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는 충남도의회가 지난 9월21일 민간 재위탁 동의안을 부결하면서 사실상 문을 닫게 될 위기에 처했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9월21일 장기승 충남도의회 교육위원장(이하 위원장)은 청소년 노동인권보호를 위해 설립한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민간위탁 기간 연장을 부결시키며 사실상 센터를 폐쇄 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폐쇄를 초래한 장기승 충남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특성화고 뿐만 아니라, 많은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며 "청소년들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최저임금을 못 받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으며 노동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현실"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이어 "일하는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을 통합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충남도 조례에 따라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가 설립되었으나 운영한지 3개월 만에 문을 닫도록 한 것을 누가 납득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엄균용 충남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일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학교에서 정규과목으로 노동과 인권 문제를 교육한다면 시민단체들이 나설 이유가 없다"며 "학교 선생님들조차 노동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상선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도 "관료사회보다 탄력적으로 인권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민간이 청소년노동인권문제를 도맡아서 처리하는 게 그렇게 고까운 일인가"라며 "도의회가 청소년노동인권센터의 민간 재위탁을 부결 시킨 것은 참담한 일"이라고 밝혔다.


태그:#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