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일미군 헬기 추락 사고의 방사성 물질 검출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주일미군 헬기 추락 사고의 방사성 물질 검출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오키나와에서 추락한 미군 헬기의 부품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NHK에 따르면 14일 미군 해병대는 오키나와현 오쿠부 훈련장 인근에 추락한 주일미군 소속 CH53E 수송 헬기의 인디케이터 부품에 방사성 물질인 '스트론튬90'이 사용됐다고 밝혔다.

미군 해병대는 정확한 스트론튬90 검출량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사람 건강에 피해를 줄 정도는 아니며, 안전하고 신속하게 제거했다"라고 설명했다. 일본 방위성의 현장 조사에서도 일반 환경에서의 방사능 수치와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지난 11일 오키나와에서는 후텐마 미군기지에 배치된 해병대 CH53 헬기가 해상 비행 훈련 도중 갑자기 엔진에서 불이 나면서 민간 농장에 불시착하고 화염에 휩싸이는 사고가 발생했다.

주일미군 측은 "사고 발생을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재산 손해를 보상할 것"이라며 "정확한 사고 원인 조사를 진행하고, 동일 기종의 비행 훈련을 96시간 동안 중단하겠다"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미군 비행기의 잇따른 추락 사고로 주일미군 기지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오키나와현 지자체와 주민들은 이번 사고로 방사성 물질까지 검출됐다는 소식에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오는 22일 총선을 앞두고 주일미군 기지 반대 민심을 우려하는 아베 신조 총리는 즉각 유감을 표명했고, 방위성도 주일미군에 이번 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과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미일주둔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주일미군의 동의가 없으면 사고 현장에 출입할 수 없지만, 주일미군 측도 오나가 다케시 오키나와 지사를 비롯한 당국자들의 자체적인 환경 조사를 허용했다.

사고 현장을 시찰한 오나가 지사는 "슬픔, 억울함, 분노를 느낀다"라며 "지금까지 발생한 사고들을 떠올리며 국가가 오키나와에 강요하는 부담을 호소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태그:#주일미군, #오키나와, #방사성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