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행자 정재환
 진행자 정재환
ⓒ 최윤실

관련사진보기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상임대표 박남수)는 10월부터 온라인 팟캐스트를 통해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운동 이야기>를 선보인다. 깔끔한 진행으로 정평이 나 있는 정재환 박사의 진행으로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 관장, 성공회대 한홍구 교수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함께 3.1운동에 관한 담론을 펼칠 예정이다.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 운동 이야기>에서는 10회에 걸쳐 3월 1일에 만세운동이 일어난 이유, 3.1절에 대한 역사적 평가, 독립선언서의 정신,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길을 따라 갔던 '3·1운동 100년 독립대장정' 시민학생단의 이야기, 서울에 있는 3.1 운동 주요사적지, 초등교육과 3.1운동, 국제사회에서 한국 역사 바로잡기,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의 행보 등의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펼치게 된다.

팟캐스트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운동 이야기>는 곧 다가올 100주년을 맞이하여 3.1운동의 역사적인 의의를 살펴보고 그동안 소홀했던 3.1운동의 정신을 되짚어 보게 된다. 3.1운동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듯하지만, 정작 3.1운동에 관해 질문을 받았을 때는 잘 모르는 것이 현실인 점을 감안하여 3.1운동의 다양한 측면들을 살펴보고, 3.1 정신이 우리의 삶 속에서 역사적 상상력을 열어주는 마중물이 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고민하게 될 것이다.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3.1정신의 의미를 되새기고, 3.1정신을 통해 화합과 생성의 가치를 모색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정신을 공유하는 일환으로 팟캐스트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운동 이야기>를 시작하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까지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쓸 수 있을 거라 기대해본다.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운동 이야기>에는 독립기념관 전 관장이였던 김삼웅 선생님, 대학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계신 임형진 선생님, 긴말이 필요 없는 역사학자 한홍구 선생님, 아이들과 살아있는 수업을 하고 있는 삼양초 배성호 선생님, 박학다식 역사여행전문가이신 박광일 선생님, 세계 속 한국의 이미지를 드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반크의 박기태 선생님. '3,1운동 100년 독립대장정' 시민학생단의 이은주, 권태정, 박아람 선생님, 그리고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회의 박남수 상임대표가 출연한다.

팟캐스트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운동 이야기>를 진행하는 정재환 박사는 역사학을 공부하며 후학을 양성하는 바쁜 와중에서도 도움의 손길을 먼저 내미는 것으로 유명하다. 학생들이 구심점이 된 단체로 펜팔이나 만남을 통해 전 세계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알리고 국제적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는 지명이나 오역되고 있는 사실을 찾아 제자리로 돌려놓고 있는 반크(사이버 외교 사절단, 단장 박기태)가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보고, 내레이션의 필요성을 느껴 직접 녹음을 해 줬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반크 단장 박기태
 반크 단장 박기태
ⓒ 최윤실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의 출발점이 1919년 3.1일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인데 교과서에 소략돼 있어 아쉬움이 많다."

삼양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배성호 선생님은 팟캐스트 녹음 전 학생들에게 3.1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고학년들은 그 의도를 바로 파악하고 장난스런 대답을 했다고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독립 운동가들이 꿈꾸던 대한민국은 매일 어린이날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이라며 "3.1절은 개학을 앞두고 마음 놓고 쉴 수 있는 마지막 날이라 의미가 있다"고 했다는 것이다. "독립운동가들 덕분에 빨간 날이 생겨 고맙다"는 농담을 하면서도 "지난해 촛불광장에서 민주주의를 체험하며 특별한 개인이 아니더라도 역사의 주체로서 우리도 작은 역할을 할 수 있겠다는 희망을 품었다"는 아이들의 성장스토리도 공개한다.

"3.1운동 정신은 갈등과 분열을 통합하게 하는 힘이 있다."

박남수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상임대표의 말이다. 팟캐스트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운동 이야기>에서는 몇 년 동안 꾸준하게 3.1운동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던 박남수 상임대표와도 만난다. 3.1 운동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사업을 소개한다. 민족대표 보고회 및 학술대회, 다소 생소한 3.1운동 올레길 사업화와 대한민국임시정부 유적지를 찾아 떠났던 독립대장정에 대한 소식, 탑골 공원의 역사 공원화, 민족대표 참여 방법까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정보의 공유가 무엇보다 중요해진 지금, 보다 알기 쉽고, 보다 풍부한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 낼 팟캐스트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운동 이야기>는 대중과 소통의 장으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독립만세 토크쇼-정재환의 3.1운동 이야기>는10월부터 매주 한 회씩 11회에 걸쳐 업로드될 예정이다. 또한 3.1운동 100주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의 앞으로의 활동도 관심 있게 지켜봐주기 바란다.


태그:#팟캐스트 , #3.1운동 , #100주년 기념 , #독립만세 토크쇼 , #정재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