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의 한 대학 교수 A씨가 대학원생 B씨에 성추행, 성희롱, 폭언을 일삼았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학교가 조사 중이다.
 인천의 한 대학 교수 A씨가 대학원생 B씨에 성추행, 성희롱, 폭언을 일삼았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학교가 조사 중이다.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인천 지역의 한 대학 교수 A씨가 대학원생을 상대로 지속적인 성추행과 성희롱, 폭언을 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학교와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대학원생이자 조교를 병행하던 B씨는 지도교수의 잦은 폭언과 성추행에 석사과정 마지막 학기를 앞두고 조교 사직서를 제출했다. 경찰에 접수된 B씨와  B씨 전임 조교, 해당학과 학생들의 증언·탄원서에 따르면 A교수는 평소 학부 수업시간에도 '프랑스 여자는 섹스를 잘하는데 한국 여자는 좋으면서 아닌 척한다' '여자가 야한 관상이어야 시집도 잘 가고 가정생활이 원만하다' 등 성희롱 발언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당황해하는 학생들의 얼굴을 보고 크게 웃으며 즐거워했다고 한다.

대학원생 B씨, "수시로 어깨·허벅지 주물러" 주장

B씨는 대학원에 입학한 2015년 이후 A교수의 폭언과 추행까지 더해져 입학 2개월째인 5월부터 정신과 진료를 받고 우울증 약을 처방받아 먹으며 대학원 생활을 했다.

B씨는 A교수가 평소에도 수시로 어깨나 허벅지를 주무르곤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뒤에서 끌어안고 강제로 뽀뽀를 하려 하거나, 잘한 일이 있으면 엉덩이를 쓰다듬고 잘못했을 때는 엉덩이를 때렸다고 덧붙였다. 또한 B씨가 원피스를 입은 날에 A교수는 '배꼽을 찾겠다'며 손가락으로 배를 쿡쿡 누르기도 했고, 민소매를 입은 날에는 '너 여기 제모 하냐'며 팔을 들어올려 겨드랑이를 만지려 하기도 했다는 주장이다.

또한 A교수는 길을 걷다 갑자기 '너 전 남친이랑 섹스해봤냐, 요즘 애들 섹스 빨리 하던데 너도 그랬냐'는 발언을 했다고 한다. 시험 감독을 진행할 때 A씨가 칠판에 여성의 가슴을 그려놓고 B씨에게 '이게 뭐로 보이냐'고 묻고, 질문을 회피하는 B씨에게 '너한테도 있는 건데 왜 모르냐'고 성희롱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피해사례는 더 있다. A교수는 기분이 안 좋을 때 소리를 지르고 폭언을 하다가 B씨가 울면, '어디서 눈물이나 질질 짜고 있어, 어디서 배운 버르장머리냐 XX아' 등 욕설을 했다고 한다. 또한 "맞을래? 확 때려버릴까?"라고 말하며 손을 올리는 동작을 취하기도 했다.

"어떤 약 필요한가 물었더니 '치질약 예쁘게 발라 줄게'라 말했다"

이런 상황 속에도 B씨가 참아왔던 이유는 자신의 꿈 때문이었다. B씨는 이 학교의 교수가 돼 학생들을 가르치는 게 꿈이었다. 경찰 등에 신고를 하면 석사학위를 취득하지 못할까봐, 조교 신분에 불이익이 생길까봐 정신과 치료를 받아가며 참아왔던 것이다.

그러나 지난 8월 31일,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 B씨가 조교 업무로 학과 상비약 구입 목록을 조사하던 중 학과 사무실에 있던 A교수에게 필요한 것을 묻자, A교수는 치질약이 필요하다고 했다.

B씨가 되묻자 A교수는 본인이 아는 단편소설 얘기를 해주겠다며, '한 돌팔이 의사가 마을 보건소에서 여자들 치질약을 발라주는 치료를 했는데, 이상하게 그 치료를 받고 나면 여자들 배가 불러오거나 아빠 없는 아이가 태어나는 일이 생겼다'는 말을 하고 옆으로 다가와 어깨를 주무르며 귓속말로 '우리 OO이 살살 예쁘게 발라 줄 테니까 치질약 사다놔'라고 했다고 한다.

B씨는 잠시 무슨 뜻인지 생각하다가 교수가 나가고 나서 이해를 하고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판단해, 다음날 바로 부모님께 사실을 알리고 대학원을 그만뒀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그려왔던 한 청년의 꿈이 찢긴 것이다.

B씨 "박사까지 밟으려 했는데 다 포기했다"... A교수 "전혀 사실 아니다"

해당 대학은 B씨의 조교 사직 사유에 이런 내용이 담겨있는 것을 확인하고 학내 성평등상담실을 이용해 상담을 접수하고 성평등위원회를 열어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이 내용은 경찰에도 접수돼 조사가 진행 중이다.

대학원생에 대한 교수들의 잘못된 행동은 사회적으로도 큰 물의를 빚고 있으나, 학생들의 학위취득에 절대적 권한을 갖고 있기에 피해자들이 신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용기를 내서 신고를 해도 학업을 계속하기 어려움이 있는 등 불이익이 있어 B씨의 경우처럼 꿈을 포기하게 되는 일이 발생한다.

B씨는 "스트레이트(휴학을 하지 않고 한번에)로 학·석사 졸업하고 박사까지 갈 생각이었는데, 다 포기했다. 공부 말고는 할 줄 아는 것도 없는데, 이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몸도 마음도 아프다"라고 심정을 전했다.

이에 A교수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학교에서 1차 조사를 할 때 구두로 신고내용을 들었는데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라고 부인했다. 또, "25일 경찰로부터 연락을 받았고, 일정을 잡아서 조사받겠다"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인천, #대학원생, #교수, #성추행, #폭언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