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적폐청산·사회대개혁부산운동본부는 27일 오전 부산미국영사관 앞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강경 발언을 규탄하고 평화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부산운동본부는 27일 오전 부산미국영사관 앞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강경 발언을 규탄하고 평화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높아지고 있는 한반도 군사적 긴장 관계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 정부가 자제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꾸린 '적폐청산·사회대개혁부산운동본부'(운동본부)는 27일 부산 미국영사관 앞을 찾아 '한반도 전쟁을 막고 평화를 지키기 위한 부산지역 긴급선언'을 발표했다.

운동본부는 선언에서 우선 최근 북한을 향해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규탄했다.

이들은 "제재와 압박, 군사적 위협으로는 한반도 위기를 해결할 수 없으며, 전쟁을 불러올 뿐이라는 것은 상식 중의 상식"이라면서 "한반도의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이러한 태도는 우리의 주권과 미래를 철저히 무시하고 짓밟는 무도한 행각"이라고 주장했다.

한국 정부를 향해서도 규탄의 목소리를 이어갔다. 운동본부는 "(정부가) 말로는 '한반도에서 전쟁은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하면서 행동으로는 미국이 벌이고 있는 제재와 군사도발에 가장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미국의 행보에 보폭을 맞추고 있는 외교 정책을 두고 "나라다운 나라, 평화로운 한반도를 요구한 뜨거운 촛불 민심을 철저히 짓밟고 모욕하는 것"이라 지적했다.

운동본부는 "지체할 시간이 없다"면서 미국에 "대북 적대 정책을 즉각 철회하고 평화협정 체결 협상에 당장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한국 정부에도 "남북공동선언을 준수하고 이행하는 데서 전쟁위기를 해소할 길을 찾아라"라고 요구했다.

동시에 이들은 군사적 충돌을 야기 할 수 있는 무력시위와 해상 봉쇄 중단을 요구하고 사드 철거를 주장했다.


태그:#한반도 위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