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7~2018 한국인이 가봐야 할 광장시장
▲ 한국관광 100선 2017~2018 한국인이 가봐야 할 광장시장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광장시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시장으로 고종 41년인 1904년 생겼으니 벌써 113년 된 시장이다. 현재는 무려 5000여 개에 달하는 점포들이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관광객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의 '꼭 방문해야 할 관광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마트나 백화점에 없는 물건도 여럿 있고 상인들의 생생한 조언으로 질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

광장시장에 유명해진 빈대떡
▲ 빈대떡 광장시장에 유명해진 빈대떡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그리고 '한국관광 100선 광장시장' 선정이 됐다. 광장시장상인회는 "2017~2018년에 한국인이 찾아야 하는 시장으로 종로구가 자랑할 만한 전통시장"이라고 말한다. 지금의 종로2가 탑골공원 삼일문 좌측에 조선 시대 비단, 면포, 명주, 종이, 모시, 어물 등 여섯 종류의 상품을 팔던 국가 공인 상점 거리의 터 육의전(六矣廛)이 형성돼 있었으며, 옛 운종가로 알려진 곳이 청진동 피맛골이었다. 현재는 청진 상가로 말끔히 조성됐다.

빈대떡을 만드는 과정 맷돌로 갈다.
▲ 맷돌 빈대떡을 만드는 과정 맷돌로 갈다.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당시의 육의전은 국역 부담의 의무 대신 상품의 독점과 전매권을 행사하고, 상업 경제를 지배하면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했다. 이 때문에 육의전은 조선의 상업 그 자체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주 거래가 왕실이었기에 사대문 바로 앞에 위치했는데, 지금의 종로 청계천 부근이다. 이렇게 변천해 세월이 지나면서 다른 상품이 소비자 기호에 맞게 개발하는 과정에 의해 변해갔다. 광장시장은 옛날 지전(한지가게), 어물전(수산물 가게), 포전(삼베 가게), 선전(비단 가게), 면포전(면포 가게), 면주전(명주 가게)가게 주종이 이루었다면 지금은 먹거리타운으로 탈바꿈한 시장이 됐다.

먹거리타운 변한 광장시장 골목
▲ 광장시장골목 먹거리타운 변한 광장시장 골목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광장시장 먹거리 장터 중에서 '최고 5'를 꼽자면 빈대떡, 모둠전, 마약김밥, 순대머리 고기, 육회라 할 수 있다. 모둠회, 매운탕, 비빔밥 등이 잘 알려진 식품이다. 시장 통로 가게마다 테이블과 의자를 내놓았기 때문에 길은 좁아도 먹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광장시장 최고 인기 메뉴는 빈대떡이다. 빈대떡을 부치는 가게도 많아서인지 전 부치는 기름 냄새가 온 시장골목에 고소하게 풍겨 나온다. 쌓아 올린 빈대떡 탑이 외국인 관광객을 유혹하기도 한다. 광장시장에 모둠전 육전에 동그랑땡, 고추전, 산적이 푸짐하게 진열돼 있어 지나가는 나들이객들도 군침 돌게 하는 시장이라 그냥 지나치면 서운할 먹거리가 풍부하다. 또 빈대떡은 수출까지 한다고 하니 해외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S 가게에는 내·외국인 방문자가 늘어나 약 50m 줄 서야 차례가 돌아와 빈대떡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붐비고 있다.

빈대떡이 유명해 줄을서야 된다.
▲ 빈대떡 S가게 빈대떡이 유명해 줄을서야 된다.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전통 왕순대는 순대와 고기를 반씩 섞어 푸짐하게 한 접시 나오면 더 먹을 수 없을 정도로 포만감이 있어 서민들이 즐겨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 육회는 생고기를 못 먹는 애호가들도 이곳에서는 먹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양념맛이다.

 사탕수수 주스로 고객을 대한다.
▲ 사탕수수 사탕수수 주스로 고객을 대한다.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그날에 작업한 싱싱한 쇠고기를 바로 썰어 양념한 재료를 첨가하는 참기름 외 여러가지를 혼합해서 고객들이 먹을 수 있게 서비스한다. 광장시장에 신종 식품으로 사탕수수 주스를 볼 수 있는데 해외 수입품에 의존한다. 옛 1960년 대 우리나라에 사탕수수를 재배해서 단맛을 느껴볼 때가 있었던 시절을 생각해보면 지금은 그렇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

순대와 김밥을 취급하는 광장시장 내 가게
▲ 마약김밥 순대와 김밥을 취급하는 광장시장 내 가게
ⓒ 임영근 기자

관련사진보기


추석 한가위 명절도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약 20% 저렴하다고 한다. 전통시장에 상인들은 팔아서 좋고, 고객은 고품질에 싸게 구매가 이루질 때 우리 경제가 살아나며, 소비심리도 증가한다. 지금까지 내려온 우리 전통시장에서 활기가 되살아 나길 기대해본다.


태그:#광장시장, #한국관광 100선, #먹거리 광장시장, #왕순대, #빈대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항상 긍정적사고로 활동적인 소유성격으로서 사진과의 취미가 많아 앞으로 좋은 소식을 전하게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움직이며 발로 뛰는 그러한 뉴스정보를 가지고 열심히 해볼까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