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해 봉하마을에 있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의 너럭바위에 새겨진 글자.
 김해 봉하마을에 있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의 너럭바위에 새겨진 글자.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가 뇌물수사 뒤의 부부싸움 때문이라는 식으로 말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을 노 전 대통령의 유족들이 직접 고소하고 나섰다.

25일 오후 노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가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정 전 의원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사자 명예훼손과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봉하재단 이사장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다.

결연한 표정의 노씨는 기자들 앞에서 다음과 같이 고소 취지를 설명했다. 말하는 중간 중간 미간이 떨리기도 했다.  

"정치적인 필요에 따라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가해 당사자가 오히려 피해자를 다시 짓밟는 일은 용납하기 어렵습니다. 아버님이 도대체 누구에게 무슨 잘못을 하였기에 계속 현실정치에 소환되어야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미 저 세상에서 쉬고 계신 분입니다. 추악한 셈법으로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다신 없길 바랍니다."

고소장 제출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노씨는 "(뇌물수수) 재수사 논란은 사실상 실질적인 수사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한 비열한 정치공세다. 아버님은 이미 돌아가셨기 때문"이라며 "그런 이유로 지난 정권에서도 재수사 논란은 그저 지저분한 정치적 공격의 소재로만 사용됐다"고 지적했다.

노 전 대통령의 유족과 노무현재단 측은 정 의원에 대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어 다시는 비슷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4일 페이스북에 "허위 사실로 고인과 유족을 욕보이셨으면 그에 따른 응분의 법적 책임을 지시면 된다. 사과도 요구하지 않겠다"며 "그 시간에 법적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준비 열심히 하시기 바란다. 이번에는 그 어떤 타협도 없을 것임을 미리 알려 드린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진석 의원은 지난 20일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해 "검찰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양숙)씨는 가출을 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라 주장했다. 같은 당의 홍준표 대표 등도 정 의원의 발언을 두둔하고 있는 상황이다.



태그:#노무현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