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마치호의 일반석 모습
▲ 고마치호 일반석 고마치호의 일반석 모습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JR 도쿄 역의 도호쿠 신칸센 승강장에는 수 많은 사람들로 인산 인해를 이룹니다. JR 도쿄 역에서 출발해 센다이, 모리오카를 경유해 JR 아키타 역까지 이동하는 고마치호를 소개합니다.

도쿄 역에서 병결되어 있는 아키타 신칸센 고마치호와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호
▲ 도쿄 역 고마치호 도쿄 역에서 병결되어 있는 아키타 신칸센 고마치호와 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호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JR 도쿄 역에 빨간색의 코주부 모양의 열차를 만나는데 이 열차는 JR 모리오카 역까지 JR 신아오모리역까지 운행하는 하야부사호와 병결로 운행을 합니다.

2013년 3월 16일 E6계 신칸센으로 영업을 시작한 고마치호는 영업최고 속도가 300Km/h로 한 시간에 300Km를 달릴 수 있는 초고속 열차 입니다. 전 좌석이 지정석으로 운영이 됩니다.

열차는 서서히 가속을 하면서 우에노역을 지나 도쿄 근교로 빠르게 달립니다. 북쪽으로 북쪽으로 달리는 열차는 속도감이 가히 엄청납니다.

빠르게 달리던 열차는 JR 모리오카역에 도착을 하면서 진기한 광경을 연출합니다. 신 아오모리로 향하는 하야부사호와 열차가 분리되기 때문이죠. 자세히 관찰하면 열차가 분리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만 아키타로 가시는 손님은 열차 안에 있어야 합니다. 

신칸센 고마치호가 먼저 출발 하기 때문이죠. JR 모리오카 역에서 분기한 고마치호는 선두 방향을 서쪽으로 틀어서 아키타 신칸센 구역으로 들어 갑니다. 그런데 참 이상합니다. 열차가 속도를 그전처럼 빠르지 못한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일본철도법상으로 20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간선철도를 신칸센으로 정의했기 때문에 이 구간은 엄연히 말해서 신칸센 구간이 아니라 미니 신칸센이라고 불립니다. 우리나라의 KTX 열차 중에 서울 역에서부터 출발해 광명 역 구간에는 기존 열차와 노선을 같이 쓰기 때문에 고속으로 달리지 못합니다.

진구지 역에서 부터 미네요시카와역 사이의 3선로인 듀얼 게이지
▲ 듀얼게이지 진구지 역에서 부터 미네요시카와역 사이의 3선로인 듀얼 게이지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마찬가지로 모리오카-아키타 구간도 기존의 선로를 이용하다 보니 초고속으로는 달리지 못하죠. 그럼 이 모리오카-아키타 구간에는 신칸센만 다니는 것이냐? 그것도 아니고 일반 보통열차도 달립니다. 그러니까 한 선로로 신칸센과 일반열차가 공용으로 운행을 하죠.

이런 미니 신칸센은 일본에 도호쿠 지방에 야마가타 신칸센(후쿠시마-신조구간)도 같은 원리로 운행을 합니다. 열차가 다자와코역에 정차하면 잠시 하차해 드라마 '아이리스'의 배경인 다자와코 를 잠시 들려 보는 것도 열차 여행의 즐거움 입니다. 드라마 속에서 이병헌과 김태희가 사랑을 확인한 다츠코상 앞에서 기념 사진도 찍어 보고 다자와코도 관광 하면 다시 다자와코역에 도착 합니다.

동북의 작은 교토인 가쿠노다테에 도착하면서 잠시 또 휴식을 취해 봅니다.

4시간여의 여행을 마치고 도착한 아키타 역의 고마치호
▲ 아키타 역의 고마치호 4시간여의 여행을 마치고 도착한 아키타 역의 고마치호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무사의 마을로 잘 알려진 가쿠노다테는 봄에는 벚꽃, 여름에는 녹음,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다운 거리를 산책 해 볼 수 있습니다.

열차는 다시 출발 해 JR 오마가리 역에 도착합니다. JR 오마가리 역에서 열차는 진행 방향을 바꿉니다. 여기는 평지 스위치백 형식으로 진행 방향만 바꾸어서 종착역인 JR 아키타 역으로 향합니다. 또 하나의 진기한 것을 볼 수 있는데 JR 진구지 역에서 부터 JR 미네요시카와 역은 일반 재래선 열차의 협궤와 신칸센의 표준궤가 같이 설치 되어 있는 듀열 게이지 형태의 노선을 만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한 노선에 열차레일이 3개인 것입니다. 홋카이도 신칸센 중 세이칸터널 구간은 바로 이 듀열 게이지 형식으로 운행을 합니다. 주간에는 신칸센, 야간에는 재래선의 화물열차가 다니기 때문이죠.

신기한 고마치호의 열차 여행 입니다. 드디어 종착역인 JR 아키타 역에 도착하면서  4시간 20여분의 열차 여행은 마치게 됩니다. 이곳 JR 아키타 역에도 복잡한 4면 10선식의 지상 역이기 때문에 다음 행선지를 알고 승강장을 찾아야 합니다.

일본의 아키타로 가는 즐거운 열차 여행 고마치호로 올 가을 아키타 고마치쌀 먹으러 가보세요! 아키타는 쌀과 술로 유명하니까요!

운행구간
도쿄 역<-->아키타 역

운행시간
약 4시간 20분

요금
도쿄 역-->아키타 역
편도 17,800엔


태그:#고마치호, #아키타신칸센, #하야부사호, #일본철도여행전문가서규호, #아키타가을여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