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임기 여성들은 생리를 할지 말지 선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생리대는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사용할 수밖에 없는 문제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오김현주 서울 부위원장)

"이 문제는 인구 절반인 여성을 넘어, 한국사회 안전의 문제이자 아이들을 포함한 미래세대 전체의 문제라고 봅니다. 그렇게 보지 않는다면, 세월호 참사 뒤 촛불시민항쟁을 통해 등장한 문재인 정부에서도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이 문제가 계속될 거라고 봅니다."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

정의당 소속 여성·남성 당직자가 돌아가며 차례로 여의도 국회 정론관 마이크 앞에 섰다. 정의당은 15일 유해물질 검출 논란이 불거진 생리대에 대해 "즉각 생리대 안전성 조사와 건강 역학조사를 실시하되, 당사자 격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아니라 국무총리 산하에 '민·관 공동 조사위원회'가 맡아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추혜선 의원 그리고 같은 당 여성위원회 당직자와 조사 청원에 서명한 참가자들은 이날 "우리는 안전한 생리대를 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생리대 모양이 그려진 피켓과 함께 '안전성 조사', '건강영향조사 실시' 등이 적힌 노란색 손자보를 각기 들고있었다.

"저출산과 직결되는 문제... 왜 세금 내고도 국민이 직접 청원 나서야 하나"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추혜선 의원 등 여성위원회 당직자 등이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생리대 안전성·건강역학조사를 위한 청원 제출'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추혜선 의원 등 여성위원회 당직자 등이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생리대 안전성·건강역학조사를 위한 청원 제출'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에 참석한 임민혜씨('부경맘 카페' 대표)는 이날 "생리대 문제가 불거진 뒤 엄마들은 '국민 안전 문제인데 왜 우리가 세금을 내고도 직접 청원에 나서야 하느냐'고 묻는다. 국가가 나서줘야 한다는 얘기"라며 "(유해물질로 인해) 여성의 생리량이 줄어지면 가임 확률은 낮아지고 불임 확률은 커진다. 저출산과 직결되므로 전수조사해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식약처는 아직 인체 유해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며 역학조사는 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이들은 자신들이 허가해 준 생리대에 대한 안전성을 전수조사하겠다고 하는데, 이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고 우려했다. "역학조사를 통해 (유해물질 검출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임무"란 설명이다.

이들은 "국무총리 산하에 민관 공동 역학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제품의 안전성 조사와 역학조사를 시행할 것을 요구한다"며 "조사결과와 상관없이 생리대에 함유된 모든 성분을 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안일한 식약처와 정부의 대응만을 기다릴 수 없어 직접 여성들 청원 서명을 받았다. 1주일 만에 2427명의 서명을 받았다(14일 14시 현재)"면서 정부에 ▲생리대 함유 화학물질 관련 모든 성분 표시 의무화 ▲다양한 대안 생리대 사용 정책 마련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정의당은 관련한 청원 서명을 오는 10월 11일, 국정감사 전까지 연장해 받을 예정이다. 또 "생리 문제를 드러내고 공론화하는 것은 성 평등 사회로 나갈 중요한 계기점이 될 것"이라며 "유관단체 토론회 등을 통해 생리대 피해에 대한 역학조사 필요성을 알려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정의당 기자회견, #생리대 유해물질, #생리대 안전성, #생리대 식약처 발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