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5일 오전 대구 동구 국민의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 및 제2창당위원회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안 대표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오늘 아침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우리는 한미동맹과 국제공조에 기초해 강력한 안보와 단호한 압박으로 북한의 변화를 견인하고 평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 안철수 "북한 미사일 발사 강력히 규탄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5일 오전 대구 동구 국민의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 및 제2창당위원회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안 대표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오늘 아침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우리는 한미동맹과 국제공조에 기초해 강력한 안보와 단호한 압박으로 북한의 변화를 견인하고 평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것과 관련해 "인사의 최종 책임은 대통령이 져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15일 낮 대구광역시 수성구의 한 식당에서 가진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에 대해 "더 오래 안 버틴 게 다행이다. 여당이 인사 연계하는 게 말이 안 되는데 상식적으로 처리됐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그러면서 "그 자리가 국가 미래를 위해 너무나 중요한 자리인데 만약 능력있고 경험있는 사람이 백지신탁 문제 때문에 이 일을 못 맡겠다고 한다면 중소벤처기업부장관에 한해 다른 제도를 도입해 보라고 정부에 제안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또 내년 헌법 개정안에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과 대통령선거 결선투표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도적으로 다당제가 정착되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는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과 대통령선거 결선투표제 도입"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가 경쟁해야 국민을 위한 민생에 더 신경 쓰는 것 아니냐"면서 "양당제도 마찬가지다. 서로 경쟁할 것이라고 착각했는데 경쟁하지 않았다. 둘이서 국민을 위해 노력하지 않고 한쪽이 실수하면 다른 한쪽이 반사이익을 얻어서 권력을 주고받기만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작년 총선 때 국민의당을 높은 정당 지지율로 비례대표 13명을 포함해 당선시켜 주셔서 경쟁체제가 됐다"면서 "경쟁이 없으면 지역도 발전하지 못한다. 지역에서 독점하고 있는 당은 지역발전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다당제는 시대정신이고 정치는 경쟁이 필요하다"면서 "호남이 그렇듯 영남에서도 경쟁체제가 되어야 한다. 이것이 국민의당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정부의 일자리정책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일자리를 만드는 주체는 민간과 기업"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국가주의적인 사고에 사로잡혀 있다. 여전히 국가가 주도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하느냐는 질문에 "내가 당 대표로 나온 이유는 당이 없어질 것이라는 위기감 때문이었다"며 "끝까지 인재 영입에 노력하겠다"고 말했지만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태그:#안철수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