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요쿠르트 브레드. 사실 이것도 사왔다.
 요쿠르트 브레드. 사실 이것도 사왔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시간이 생긴 날, 훌쩍 나가고 싶은데 꾸미고 다니기는 싫고…. 그렇다고 어디에 쭉 있기보다는 잠깐의 기분 전환이 필요한, 딱 그런 날엔 빵을 사러 돌아다녀 보는 건 어떨까?

맛집을 찾아 돌아다니듯 베이커리도 개성 넘치는 곳이 많아져, 골라 다니는 재미가 있다. 심지어 식당처럼 혼자 들어가는 걱정도 필요 없고, 그 자리에서 뭘 꼭 먹을 필요도 없다. 그저 부담 없이 출발해 보자.

누가봐도 동네빵집스런 외관이다.
 누가봐도 동네빵집스런 외관이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막연하게 생각하는 베이커리, 빵집에 대한 모습은 어떤 걸까? 최근에야 파X바X트 같은 프랜차이즈가 먼저 떠오르겠지만, 혼자 이런 곳이 있을까 하고 항상 떠올렸던 건 '친근함' 이란 이미지였다. 너무 접근성이 어렵지는 않은 위치, 감성 충만한 간판이나 장식으로 정체성을 흐리는 외관은 아니어야 했고, 진열된 빵들은 너무 편향되지 않게 다양한 종류를 갖추어야 했다.

상투과자 같은 옛날 단과자부터 깜빠뉴 같은 건강빵까지 그 다양함이 포인트랄까? 물론 맘모스빵도 있어야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그곳에 있어야 했던 것은 사람과 사람이 만날 때만 느낄 수 있는 푸근함. 조금 진부한 표현으로 적어보면 '사람냄새가 나야 한다'는 거였다.

서울 중랑구 망우역 근처. 뒤편으로 이마트가 크게 있는 상가 앞에 커다랗게 'Pandorino' 라는 간판이 눈에 들어온다. 외벽에 붙어있는 빵을 설명하는 커다란 포스터도 그렇고 얼핏 보이는 내부의 진열대가 퍽 익숙한 동네 빵집의 정취를 풍겨온다.

나도 홈베이킹이나 해볼까
 나도 홈베이킹이나 해볼까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홈베이킹을 하시다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팡도리노에 물어보세요.'

스쳐지나가는 포스터에서 눈에 띈 문구. 지금에야 참 쉐프님들 다운 문구구나 싶지만 처음엔 조금 신기했었다. 요즘처럼 각박한 때에 자기가 가진 무언가를 남과 선뜻 공유한다는 건 아무래도 드문 일이긴 했으니까.

"즐기지 않으면 이 일 못 합니다"
디저트는 물론 상투과자까지 있다. 앙버터도 눈에 띄고.
 디저트는 물론 상투과자까지 있다. 앙버터도 눈에 띄고.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하드빵이 이렇게나 많아졌다.
 하드빵이 이렇게나 많아졌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문을 열고 들어가자마자 "어서 오세요!"라고 큰 목소리로 반겨주시는 쉐프님. 이곳은 사장님 부부 두 분께서 운영하시는 빵집이다. 사모님께서 카운터를 보고, 쉐프님께서 빵을 만드는 모습 또한 딱 앞서 상상한 모습. 옆으로 다양한 빵들이 보이는데, 카운터 쪽엔 호두과자, 상투과자 같은 익숙한 과자류가 있고, 반대편으론 식사용 빵과 디저트가 진열되어있다.

독특한 식빵부터 스콘이나 쌀빵 그리고 타르트나 파운드케이크도 보이고 심지어 마카롱이나 크루아상도 있었다. 요즘엔 속을 이런저런 재료로 채운 건강빵, 특히 호밀 빵이 늘어나고 있었는데 몇 달 전만 해도 동네 분들이 잘 찾지 않았다는 건강빵들이 어느덧 자리를 잡은 모습이었다.

식빵에 크루아상까지 보인다.
 식빵에 크루아상까지 보인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처음 방문했을 때는 지금은 사라진 맘모스빵이나 디저트에 가까운 빵들이 많았던 빵집. 물론 나야 맘모스빵을 사러 갔기 때문에 대만족했지만, 어쩌다 빵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사장님 부부께서는 메뉴에 대한 생각이 많으셨다.

빵에 들어가는 재료라면서 무화과를 잘라주시던 듬직한 인상을 가진 쉐프님은 서글한 웃음이 더욱 푸근하게 다가왔고, 사모님은 그런 쉐프님과 죽이 척척 맞으면서도 이런저런 사소한데까지 신경을 써주시는 게 느껴졌다. 가게 하기 전엔 두 분께서 빵이 좋아 빵집 투어도 많이 다니셨다는데, 이때 왠지 빵투어 선배님을 보는 듯 했었다.

카운터 옆 오픈키친에서 쉐프님이 열심히 만드시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카운터 옆 오픈키친에서 쉐프님이 열심히 만드시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즐기지 않으면 이 일 못 하죠."
"둘이서 하니까 그나마 이렇게 할 수 있어요."


당일 생산, 당일 판매를 하는 빵집에선 새벽일이 보통이다. 전날 밑작업을 하고 새벽부터 나와서 빵을 구워야 하는데, 이곳처럼 아침 이른 시간부터 빵이 나오는 가게라면 출근 시간도 그만큼 빨라질 터다. 일주일에 하루 쉬는 날에도 가게에 나와야 함은 당연하고. 이런 빠듯함 속에선 기존 제품만 계속 만들어내기에도 벅차실 텐데, 사장님 부부께선 계속해서 새로운 빵을 연구하신다.

가령 호밀이 들어간 제품들의 경우에는 특유의 시큼함 때문에 잘 모르시는 분들이 샀다가 클레임을 걸기도 하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그래서 연구 끝에 그 시큼함을 낮추고 고유의 식감과 구수함만 살려내 지금은 제법 종류도 늘어나고 인기 있는 메뉴가 되었다고 한다. 또 주로 부산 빵집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질 크러치링 같은 경우엔 멀리갈 수 없는 손님 분들께 지방 빵들을 소개하고 싶어서 만드셨다고 하신 걸 들은 적도 있고.

오른쪽 위가 바질크러치링이다.
 오른쪽 위가 바질크러치링이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장사가 그저 팔기만 하는 게 다가 아니더라고요."

빵 사러 왔다가 두 분이랑 이야기를 하다 보면 빵집에 서서 기본 30분, 때론 한 시간이 지날 때도 있다. 빵을 먹는 손님과 대화하는 걸 소중하게 여기시는 두 분. 손님들의 피드백에 항상 귀 기울이시고 그걸 바탕으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기존 메뉴의 레시피를 수정하신다. 가게를 하면 다른 빵집을 가볼 수가 없으니, 손님이 이렇게 저렇게 아이디어를 주거나 트렌드를 알려주고, '맛이 어땠어요'라고 말해주는 게 그렇게 고맙다고.

이 작은 곳에서 사람과 사람의 온기를 느낄 수 있다.
 이 작은 곳에서 사람과 사람의 온기를 느낄 수 있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비단 이런 빵 이야기뿐만 아니라 시시콜콜한 사는 이야기를 나누게 될 땐 어느덧 친한 빵집 사장님이 아닌 사촌뻘 되는 큰형님, 형수님으로 다가와 주시는 두 분이 계신 빵집. 빵집에 가서 빵만 사다 맛있게 먹어도 힐링이라기엔 부족함이 없겠지만 사람이 사람과 이야기를 하면서 받는 힐링은 먹으면서 느끼는 기분과는 또 다른 충족감으로 다가온다.

개인적으론 2시간 거리의 이 빵집을 처음 갔을 때, 그 이동거리에 질려 짜증 섞인 채로 들어갔었다. 헌데 나올 땐 입가에 웃음이 만연해서 나왔었고 그건 단순히 '맛있는 빵이 있었다'보다는 '무척이나 따뜻한 분들을 만났다'에 가깝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한다.

스티커에 적절한 문구 발견
 스티커에 적절한 문구 발견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물론 매번 한두 개만 사러 들어갔다가 다섯 개, 여섯 개를 넘게 사버리고 텅 빈 지갑을 보며 너털웃음을 짓게 만드는 매력적인 빵이 있는 빵집이란 걸 과소평가 하고 싶지는 않다.

'행복한 느림보의 팡도리노 베이커리입니다.'

무심코 뜯던 빵 봉투 스티커에 적혀있는 문장. 내 긴 기사보다 이곳을 정확하게 말해주는 한마디가 여기에 있었다.

그 친근함이 담긴 빵을 이제 먹어볼까?

군침 돌게 만드는 그린올리브의 산미

은근히 인기가 많은 빵. 바질이 역시 특징이다.
 은근히 인기가 많은 빵. 바질이 역시 특징이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바질크러치링은 앞서 말했듯 주로 부산 지역 빵집들에서 볼 수 있는 빵. 링 모양의 빵 속에 바질페스토랑 어니언 크림치즈가 들어가 있다. 빵은 겉 부분에 바삭한 껍데기가 씌워져 한층 크런키한 식감을 살렸고, 크림치즈의 부드러운 맛과 함께 바질페스토의 은은한 허브 향과 간간한 맛, 그리고 홀 그레인 머스터드소스의 새콤함이 같이 어우러진다.

어니언 소스랑도 비슷한 맛이라 느끼할 수도 있는걸 아삭하게 씹히는 생양파나 바질이 잘 잡아주어 균형을 잡아주는 게 특징이다. 빵의 바삭하면서 가벼운 느낌도 무겁지 않게 먹기 딱 좋게 만들어주고.

이건 과장이 아니다 정말.
 이건 과장이 아니다 정말.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속이 꽉 찬 유기농 블루베리는 슈가파우더가 올라간 식빵 속에 블루베리 잼이 정말 가득 들어있는 빵. 반 가르면 처치 곤란할 정도로 흘러내리는 것도 재미다. 이름처럼 쉐프님 고향에서 부모님이 재배하신 블루베리로 만드신 잼을 넣어서인지 그 상큼함이 남다른 게 특징인데, 그러다 보니 단맛은 상대적으로 적게 느껴졌다.

잼이라고 썼지만 콩포트에 가깝게 묽은 질감에 블루베리가 탱탱하게 씹혀 한층 건강하게 다가오는 빵. 폭신하면서 겉은 단단한 식감이 있고 빵 자체는 담백하지만 살짝 간이 되어있었다.

이런 특이한 앙버터라니.
 이런 특이한 앙버터라니.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호밀95앙버터는 귀여운 리본이 달려 있어 한층 앙증맞은 비주얼의 빵인데 정작 보기에도 강해보이는 빠짝 구운 95프로 호밀 빵과 큼직하게 올라간 버터 때문에 남성적인 매력이 있던 빵이다. 밑에는 팥앙금이고. 덕분에 빵이 겉은 굉장히 빠작하게 씹히고, 속은 밀도감이 있어 떡 비슷하게 씹힌다.

맛도 구수함이 강하고 태운 듯한 향까지 나 더욱 터프한데, 거기에 두툼한 버터가 아주 부드럽고 촉촉한 느낌과 유제품 특유의 맛을 듬뿍 더해주어 밸런스를 꽉 잡아주는 게 이 빵의 포인트. 앙금은 단맛이 강하지 않고 알갱이도 크게 씹혀 여기에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호밀 95% 빵인데 시큼함은 없고 특유의 구수하고 묵직한 맛만 살려내 거부감도 적은 편. 해바라기 씨의 고소함까지 있어 작지만 정말 알찬 빵이다.

커리에 그린올리브 이것도 매력적이다.
 커리에 그린올리브 이것도 매력적이다.
ⓒ 이하성

관련사진보기


호밀커리그린올리브는 은은하게 올라오는 카레 특유의 향이 매력적인 빵. 속엔 그린올리브랑 롤치즈가 듬뿍 들어있다. 따뜻할 때 먹으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폭신하면서 살짝 차진 식감을 가졌는데, 카레 덕분에 구수하면서도 살짝 짭조름한 맛이 있고 치즈가 말랑말랑하게 씹힐 때마다 꼬소한 맛이 쭈욱 올라온다.

거기에 톡 터지는 그린올리브의 산미가 이국적인 느낌과 입에서 군침이 고이게 만들어주는 게 이 빵의 매력이다. 개인적으론 시식으로 주신 걸 먹고 이거 어떤 거냐고 바로 물어보게 되던...

덧붙이는 글 |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사진은 9월 10일에 촬영한 것입니다.

빵은 아침 10시 경이면 거의 다 나오고 비교적 빠르게 빠지는 가게에요.

블루베리 식빵은 1인 1개만 구매 가능합니다.



태그:#팡도리노베이커리, #빵식가, #빵투어, #빵집, #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빵을 찾아 떠나는 여행 인스타그램 : @breads_eater https://www.instagram.com/breads_eater/ https://www.youtube.com/channel/UCNjrvdcOsg3vyJr_BqJ7Lzw?view_as=subscriber 빵과 빵집을 소개하는 걸 업으로 삼고 싶은 무모한 꿈을 꾸는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