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8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대북 압력 강화 주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지난 8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대북 압력 강화 주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한국의 대북 인도적 지원 검토에 불만을 나타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4일 정례회견에서 한국 정부의 국제기구를 통한 북한의 모자보건 사업 800만 달러(약 90억 원) 지원 계획을 비판했다. 북한에 대한 압력을 훼손하는 행동이라는 지적이다.

스가 장관은 "지난 3일 핵실험을 비롯해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는 상황에서 지금은 대화 국면이 아니라 국제사회 전체가 북한에 대해 최대한 압력을 가할 때"라며 대북 지원을 반대했다.

이어 "최근 유엔 안보리에서도 북한에 대해 엄격한 제재 결의가 만장일치로 채택됐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북한에 대한 압력을 훼손하는 행동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 정부 측에 이러한 입장을 전달할 것이냐는 질문에 "한국 정부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이 아니므로, 그런 질문이나 보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삼가겠다"라고 즉답을 피했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WFP)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북한의 모자보건 사업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21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유니세프와 WFP의 아동과 임산부의 영양 강화 사업에 각각 350만 달러, 450만 달러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구체적인 시기는 남북 관계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언론은 "이번 지원이 확정되면 문재인 정부의 첫 대북 지원"이라며 "북한의 추가 도발에 따라 취소될 가능성도 있다"라고 전했다.


태그:#일본, #대북지원, #스가 요시히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