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북지방경찰청(이하 충북청)이 지난 5년간 경찰을 상대로한 인권교육을 철저히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지방경찰청(이하 충북청)이 지난 5년간 경찰을 상대로한 인권교육을 철저히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인권이 거추장스러웠을까? 충북지방경찰청(아래 충북청)이 지난 5년간 경찰을 상대로 한 인권교육을 철저히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이후 현재까지 충북청이 실시한 인권교육은 단 한 차례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115회를 실시한 대구지방경찰청과 비교해 확연히 대조됐다.

2013년 이후 경찰에서 실시한 인권교육은 총 492회로 교육시간 910시간, 참석인원은 3만9 903명, 강사료만 1억1000여 만원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회 행정안정위원회 소속 이재정(더민주) 국회의원은 경찰청이 제출한 '최근 5년간 지방청별 인권교육 실시현황' 자료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지방청별로 실시한 인권 교육이 최대 115배나 편차가 나 지역적으로 균등한 인권교육이 실시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인권교육을 실시한 기관은 대구지방경찰청(이하 대구청)으로 나타났다. 대구청의 경우 총 115회 교육을 실시했고 강사료로 총 2093만5000원을 집행했다. 이어 전북지방경찰청이 72회를 실시했고 경기남부지방경찰청 57회, 강원지방경찰청 48회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찰청 본청과 충북청, 충남지방경찰청, 제주지방경찰청의 경우 단 1회만 실시해 꼴찌를 기록했다. 충북청의 경우 5년간 집행된 강사료는 10만에 불과했다. 5년 동안 실시된 인권교육 현황이라고 보기에는 매우 초라한 결과를 보였다.

이재정 의원은 "경찰관 인권감수성 향상은 인권경찰로 가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이자 국민신뢰 회복의 척도"라며 "자체 인권교육을 5년 동안 단 1차례 진행한 것은 낙제점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관 인권교육개혁팀이 발족해 인권교육의 근본적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지방청별 인권교육 실태를 1차적으로 점검하여, 인권교육의 실질적 평준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경찰청, #인권교육, #충북청, #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