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처음 시도하는 그림 여행기입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대만, 중국, 베트남을 여행하며 만난 동물들, 그들 삶의 단편을 그림과 짧은 글로 전합니다. 혼자 천천히, 꾸준히 그리는 그림의 성숙 과정도 느긋하게 감상해주세요. - 그리고 쓰는 이

중국 샤먼(廈門)에서
 중국 샤먼(廈門)에서
ⓒ 이명주

관련사진보기


중국 샤먼(廈門)의 한 뒷골목. 전날 밤 보았던 경극단 사람들이 아침을 시작하고 있었다. 배우의 아들인 지 어린 소년이 저보다 더 큰 시베이란 허스키와 놀고 있었다. 지척에 하늘을 찌를 듯 솟은 최첨단 빌딩과 대조되어 마치 그곳만이 오랜 흑백 화면처럼 보였다.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 이명주

관련사진보기


대도시일 수록 동물들의 경계심도 크다. 공원에서 만난 검정 고양이가 나와 눈이 마주치자 얼른 몸을 숨겼다. '사람은 피해야 해' 하는 마음을 어쩌다 품게 되었을까. 가엾고 미안했다.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 이명주

관련사진보기


끔찍했던 중국 '상하이동물원(上海西公园)'. 대부분의 동물들이 삭막하기 그지 없는 좁은 우리에 갇혀 있었다. 그 와중에 나도 깜짝 놀랄 만큼 유리로 된 동물들 우리를 손으로 퍽퍽 치며 괴성을 지르는 현지인들을 보고 할 말을 잃었다.  

중국 쑤저우(?州)에서
 중국 쑤저우(?州)에서
ⓒ 이명주

관련사진보기


중국 쑤저우(苏州), 숙소에서 먹거리를 사러 나섰다 본 비둘기떼. 한자를 몰라서 식용인지 관상용인지 알 수 없었다. 하지만 하늘을 날게끔 타고난 새들이 몇 걸음 뗄 수도 없는 좁은 철창에 갇혀 있는 모습은 보는 것만으로도 답답했다.

중국 쑤저우(?州)에서
 중국 쑤저우(?州)에서
ⓒ 이명주

관련사진보기


쑤저우에서 내가 묵은 숙소에 살던 고양이 '따이따이'. 취미는 손님 침대에서 자기. 장기도 손님 침대에서 자기. 내 침대도 예외가 아니었는데 너무 귀여워서 웬만해선 깨울 수 없었다. 침대를 함께 쓴 덕에 혼자 여행의 피로와 고독감을 많이 덜 수 있었다.

중국 쑤저우(?州)에서
 중국 쑤저우(?州)에서
ⓒ 이명주

관련사진보기


쑤저우 핑장루(平江路)의 한 옷가게. 순하게 생긴 개가 꼼짝도 않고 입구를 지키고 앉았다. 하지만 일상에 지친 듯 무척이나 심심한 표정이었다.

중국 홍콩에서
 중국 홍콩에서
ⓒ 이명주

관련사진보기


홍콩의 침사추이(尖沙咀)역과 몽콕(旺角)역 사이 어느 작은 공원으로 가는 계단길. 아기개가 한 뼘 겨우 되는 계단을 힘겹게 그러나 꿋꿋이 내려가고 있었다. 너무 깜찍해서 그때까지 새고 있던 계단 수를 까먹었다.

같은 길에서 91세 현지인 할아버지도 만났는데, 그 둘을 돌아보는 마음이 애틋하고도 묘했다. 이제쯤 아기개는 저까짓 계단 일도 아닐 만큼 컸을 테고, 할아버지도 건강히 92세를 맞이하셨길.


이전 기사 : [삶그림] 너도 귀엽다, 너도 귀하다

덧붙이는 글 | 좋아하는 여행, 동물, 그림 그리기로 어떤 또다른 좋은 일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소셜펀딩 프로젝트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내가 그린 기린에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둘러보시고 취지에 공감하신다면 많은 응원 바랍니다. https://www.tumblbug.com/draw_life

같이 사는 우리) https://www.facebook.com/wearelivingtogether/



태그:#동물그림, #중국여행, #비둘기, #동물원, #경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살아보니 삶은 정말 여행과 같네요. 신비롭고 멋진 고양이 친구와 세 계절에 걸쳐 여행을 하고 지금은 다시 일상에서 여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바닷가 작은 집을 얻어 게스트하우스를 열고 이따금씩 찾아오는 멋진 '영감'과 여행자들을 반깁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