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초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가진 뒤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초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가진 뒤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해 연말 자신이 교수로 있는 포항공대 기계공학과의 정기세미나에 뉴라이트 학계를 대표하는 이영훈 전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를 초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전 교수는 이승만 정부의 1948년 8월15일 정부수립을 건국절로 만들자는 주장을 처음으로 제기했고,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근대화가 이뤄졌다는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창한 인물이다.

앞서 박 후보자는 1948년 정부 수립을 '건국'이라고 주장하는 뉴라이트 등 극우진영 주장에 동조하는 연구보고서를 지난 2015년에 작성한 사실도 확인됐다. 박 후보자는 해당 연구보고서에 이승만 정부 당시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립을 위해 독재가 불가피했다고 주장하는 등 독재를 옹호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 전 교수를 학교에 초청한 것 역시 이 같은 뉴라이트 사상의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관련기사: '창조과학' 논란 박성진, 이번엔 이승만�박정희 독재 옹호).

30일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박 후보자가 지난해 11월 25일 오후 5시 포스코국제관에서 이 전 교수를 초청해 '대한민국 건국의 문명사적 의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는 공지가 올라와 있다. 이는 '2016년도 2학기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정기세미나'의 일정 가운데 하나로 포항공대 교수가 외부 인사를 초청해 진행하는 방식이다.

또 같은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 전 교수의 세미나를 소개하는 글(이영훈 초록)에는 "대한민국은 '개인의 자유'를 기초적 이념으로 하여 건립됐다. 18, 19세기에 걸쳐 조선왕조의 경제가 쇠퇴하고 정치·사회가 혼란해진 것은 그 시대가 '개인'과 '자유'의 범주를 몰랐기 때문"이라며 "대한민국이 '개인의 자유'를 건국의 기초 이념으로 삼은 것은 한국인의 오랜 문명사에서 일대 전환을 의미했다"라고 나와 있다.

해당 글에는 또 "근자에 이르러 이 나라의 정치와 경제가 혼란스러운 것은 추가적인 전환, 곧 선진화에 요구되는 지성의 수준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장기적 관점에서 어느 문명권에서나 대전환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의 건국 사건을 생각할 때 늘 그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 게시글이 올라온 시점은 국정농단으로 촛불집회가 계속되는 등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 위기에 몰렸을 때다.

"과도한 노동 운동, 과도한 민주주의" 비판도

박 후보자는 이 같은 뉴라이트 사상이 담긴 내용의 신문 칼럼을 쓰기도 했다. 박 후보자가 지난해 6월 <영남일보>에 게재한 4개의 칼럼에는 모두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말이 나온다. 특히 '통합의 교육과 미래세대'라는 제목의 글에서는 "대한민국 건국 70년 역사를 돌아보며"라는 구절도 담겨 있다. 같은 해 12월 칼럼에서도 "대한민국은 세 세대를 거쳐 70년 동안 성공적인 발전을 했다"라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또 일제 식민지로 근대화를 이뤘다는 뉴라이트의 식민지근대화론과 유사한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그는 칼럼에서 "일제강점기에 성장했던 세대가 대한민국의 건국과 나라의 기초를 닦은 시대의 주역이 되었고, 이 때 성장한 세대가 그 다음 근대화 및 산업화 세대를 이끌어 갔으며, 근대화 및 산업화 때 자라난 세대가 민주화를 성취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친일 문제에 대해서도 관용적인 태도를 여러 차례 드러냈다. 그는 한 칼럼에서 "과거 지향적인 친일, 독재, 종북 등의 상처들을 치유하고 개인의 자유와 창조성을 추구할 수 있고 국민적 통합을 이뤄낼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새로운 비전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미래지향적 비전'을 이야기 하면서 더 이상 친일과 독재의 역사를 들춰 내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다른 칼럼에서도 "긴 역사의 앙금은 여전히 우리의 삶 전반에 자리 잡고 있다. 친일 프레임, 종북 프레임, 편협한 민족주의, 과도한 민주주의, 현대사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금기어들, 갑을 논쟁, 전관예우 논쟁 등 여전히 계층적 분열의식이 우리들 마음속에 드리워져 있다"라고 밝혔다. 여기에서도 친일 문제를 다른 사회 갈등과 등치 시켜 '계층적 분열의식'으로 몰아가고 있다.

그는 이어 "과도한 노동 운동, 책임을 망각한 과도한 민주주의, 노력 이상의 과도한 복지, 금기어들로 인한 학문의 자유 침해 등의 여파로 지금 우리나라는 성장의 동력을 서서히 잃어가면서 저성장기로 접어들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는 촛불을 통한 민주주의 혁명, 노동 가치 존중, 획기적인 복지 정책 확대와 같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가치에 반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박 후보자의 '창조과학 신봉'과 '뉴라이트 역사관' 논란에 "본인이 어떻게 해명하고 설명할지 봐야 할 문제"라며 "최종적으로 청문회에서 본인에게 해명과 설명을 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인사 원칙에는 변함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종교의 자유는 헌법상 권한이지만 뉴라이트 사관은 또 다른 차원의 문제"라며 "다른 사례를 확인해 보는 과정은 필요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태그:#박성진, #문재인, #창조과학, #뉴라이트, #이영훈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