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지난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지난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회 사무처가 국회 내 간접 고용 노동자들을 오는 2018년부터 순차적으로 직접 고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용 국회 사무처 사무차장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국회 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간접 고용 문제를 지적한 윤소하 정의당 의원 질의에 대해 "국회 사무처에서도 정부 기준에 따라 간접 고용 근로자들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직접 고용 형태로 전환할 방침으로 있다"고 답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시설관리·보안 업무 등을 맡고 있는 국회 내 노동자 291명이 비정규직이다(관련 기사 : 윤소하 "국회는 '문재인 정부 정규직' 열외 지역?"). 윤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계획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300명에 가까운, 200명이 훨씬 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국회에서 고생하고 있다"며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선 국회가 앞서서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어 "현재 시설 설비분야 193명에 대한 평균 계약액이 1인당 3300만원이다. 하지만 이분들이 실제 받는 임금은 2100만원"이라며 "나머지는 사업비, 운영비로 나가는 것인데, 그 분야만 63억 원이 책정돼 있다. 직접 고용을 하면 이런 예산을 아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회 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저조한 시중노임단가 적용률도 지적됐다. 이 사무차장은 "그동안 (국회 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정부 시중노임단가가 제대로 적용됐나"라는 윤 의원 질문에 "비정규직들은 현실적으로 시중노임단가보다 (임금이) 낮은 건 사실이지만 정부 편성 기준에 따라서 임금을 책정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시중노임단가는 중소기업중앙회가 1년에 2회 발표하는 제조업 부문 노동자들의 평균 임금으로, 2017년 경비·청소·시설물관리 등의 업무가 포함된 단순노무종사자 시중노임단가는 시급기준 8328원으로 책정돼 올 최저임금 6470원보다 높다.



태그:#윤소하, #국회, #비정규직, #간접고용, #예결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