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던 옛 해양경찰청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던 옛 해양경찰청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해경 인천 환원'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해양경찰청의 부산 환원을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부산항발전협의회,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등은 24일 오후 부산 마린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경찰청은 해양수도 부산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해경의 전신인 해양경찰대가 1953년 부산에서 발족한데다가 해상치안수요가 가장 많고, 동·남·서해를 아우르는 부산이 지리적으로 가장 적합하다며 조만간 해양경찰청 부산 환원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해 본격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인수수위원회 역할을 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지난달 19일  '해경 부활· 인천 환원'을 국정 과제로 제시해 해양경찰청 인천 환원은 사실상 확정된 상태다.

자유한국당 안상수 국회의원은 지난 22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2016년 결산보고 전체회의에서 해양경찰청의 인천 환원을 촉구했다.

안 의원은 "인천이 NLL 안보상황, 각종 해양사고, 불법조업 중국어선 단속의 중심지로, 해양현안이 집중되어 있으며, 연평해전과 천안함 폭침 등이 발생한 한반도 유일의 교전지역인 만큼 부활된 해경을 인천으로 환원시키는데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박경민 해양경찰청장은 "행정자치부가 해양경찰청을 인천으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으며, 고시가 발표 되는대로 이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태그:#해양경찰청, #해경 인천 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뉴스는 2003년 8월 15일 '인천만의 뉴스독립'을 위해 인천 최초로 창간된 인터넷 신문으로 127명의 창간발기인과 시민주주를 주축으로 한 독립법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창간부터 지역언론 개혁과 카르텔 깨기를 전개해왔으며, 신문발전위원회 인터넷신문 우선지원사로 2007~2009 3년연속 선정된 바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