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근혜 재벌조선일보 평창유치하고 문재인 뒷수습하고? 조선[사설] 언제까지 권력 한마디에 기업이 돈 내야 하나 에 대해서

17.08.24 07:36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이명박근혜 재벌조선일보 평창유치하고 문재인 뒷수습하고? 조선[사설] 언제까지 권력 한마디에 기업이 돈 내야 하나 에 대해서

(홍재희)====TV 종합편성 채널 까지 확보한 방씨 족벌이  변함없이 진실과 거리가 먼  거짓과  불공정 편파 왜곡된  사설과 칼럼을 통해 대한민국 사회의 건강한 여론형성에 걸림돌 역할을 하고 있는 친일 반민족 반민주 반 통일의 냉전수구적인  방상훈 사장의 조선일보 사설은

"한국전력공사가 어제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에 8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미 평창 주변 전력 설비 사업에 1500억원을 지원했는데 추가로 돈을 더 낸 것이다. 평창올림픽 총 운영비 가운데 3000억원이 부족하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얼마 전 "공기업 후원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그러자 한전이 가장 먼저 답을 한 것이다.

평창올림픽 준비 막바지에 돈이 부족하면 비상 조치로 국가 재정도 투입할 수 있을 것이다. 그걸 뭐라 할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새 정부는 국민 세금 80조원이 드는 포퓰리즘 정책을 일주일 사이에 발표했다. 심지어 최저임금 인상 대책이라면서 민간 업체 근로자 월급까지 국민 세금으로 대준다고 한다. 그러면서 3000억원이 부족한 올림픽 지원 문제는 기업들에 돈을 내라고 한다. 한전을 포함해 기업들이 평창올림픽에 낸 돈은 이미 9800억원에 달한다."

(홍재희)==== 라고 주장하고 있다.2015년1월8일 조선일보 "[사설] 평창 동계올림픽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제하의 논조를 살펴 보자.

[사설] 평창 동계올림픽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한다(조선일보 사설)
 

평창 동계올림픽이 2018년 개최를 3년 앞두고 총체적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 우선 경기장과 시설 건설이 늦어져 제때 완공될지 우려를 낳고 있다. 신설 6개 경기장은 유치 신청서의 착공 예정보다 평균 2년 반 늦은 작년 6~10월 첫 삽을 떠 공정이 6~14%에 그치고 있다.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은 터 닦기만 할 뿐 재설계가 겨우 12% 진행된 상태다. 올림픽 경기장은 개최 1년 전 '테스트 이벤트' 대회를 치러보고 보완하게 돼 있다. 알파인 경기장과 슬라이딩센터는 2017년 12월 완공 예정이어서 코스나 트랙만 깐 채 치를 수밖에 없다. 개·폐회식장은 장소와 비용 분담 방안을 작년 12월에야 확정했다.

올림픽이 성공하려면 꼭 필요한 두 가지 원칙이 있다. 처음부터 사후 관리를 염두에 두고 적은 비용으로 경기장을 짓고, 올림픽 후에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1994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은 개막 5년 전부터 활용 계획을 세웠다. 2020 하계올림픽을 유치한 도쿄도 이달 안에 시설 활용 방안을 확정해 설계 단계부터 반영하기로 했다.

평창올림픽의 사후 활용 계획은 지금껏 갈팡질팡이다. 신설 경기장과 개·폐회식장 건설엔 6553억원이 들어간다. 이 중 스피드스케이팅과 남자 아이스하키 경기장은 2390억원을 들여 짓고 2주 경기를 치른 뒤 철거한다. 아직 계획조차 못 세운 알파인 경기장과 슬라이딩센터는 철거할 경우 환경 복원 비용까지 합친 철거비가 건설비 맞먹는 2000억원이 든다. 피겨·쇼트트랙과 여자 아이스하키 경기장은 운영 주체와 비용 분담을 놓고 여태 줄다리기가 벌어지고 있다. 859억원을 들이는 4만5000석 개·폐회식장은 단 여섯 시간 쓴 뒤 1만5000석만 남기고 철거하기로 했고 역시 활용 방안을 정하지 못했다.

이런 모습을 보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들고나온 것이 분산 개최 방안이다. 일부 종목을 다른 나라에서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의미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나 국내 분산 방안은 검토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아이스하키 관계자들은 서울 목동 링크를 리모델링해 남자 아이스하키 경기장을 마련하면 사후 활용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말한다. 개·폐회식장의 경우 유치 신청서대로 알펜시아 관람석을 늘려 지으면 160억원만 든다.

확정된 평창올림픽 예산은 11조4000억원으로 고스란히 국민 부담이다. 중앙정부가 경기장 건설비의 75%, 기반시설의 70%를 부담한다. 그러고도 강원도가 들여야 할 지방 예산이 7000억원을 넘는다. 강원도 재정자립도는 21.6%로 꼴찌에서 셋째다. 올림픽 유치한다며 알펜시아 리조트를 지었다가 1조원 빚을 진 데다 올해 1200억원, 내년 1000억원 지방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이 빚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분산 개최를 결사 반대하는 사람들은 강원도의 빚을 다른 지역 주민에게 떠안기지 않겠다고 약속이라도 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조양호 조직위원장이 '땅콩 회항' 사태 이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누군가가 나서 하루빨리 조직을 가다듬지 않으면 안 되는 시점이다. 박 대통령은 임기 중에 평창올림픽을 맞는다. 우리는 1988 올림픽, 2002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지만 평창올림픽을 제대로 치르지 못하면 국제사회에서 대형 스포츠 이벤트에 실패한 국가로 남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홍재희) 라고 주장하고 있다.2015년1월8일 조선일보 "[사설] 평창 동계올림픽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제하의 논조 결론부분을 보면

"이런 상황에서 조양호 조직위원장이 '땅콩 회항' 사태 이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누군가가 나서 하루빨리 조직을 가다듬지 않으면 안 되는 시점이다. 박 대통령은 임기 중에 평창올림픽을 맞는다. 우리는 1988 올림픽, 2002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지만 평창올림픽을 제대로 치르지 못하면 국제사회에서 대형 스포츠 이벤트에 실패한 국가로 남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홍재희)=== 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평창동계올림픽은 이명박근혜 정권과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와 재벌을 비롯한  경제단체들이 앞다투어  3수 끝에 유치해 문재인 정부가 지금 덤터기 쓰고 있다.

조선사설은

"한전은 상장기업이다. 정부가 대주주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많은 주주의 회사다. 그런 회사의 사장단 회의와 계열사별 이사회가 대통령 한마디에 잇따라 열리고 돈을 내기로 결정됐다. 정부는 '평창동계올림픽 지원특별법'에 따른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최순실 사태 덕에 집권한 새 정부가 아무리 올림픽 지원이라고 해도 기업에 돈 내라는 말을 이렇게 쉽게 할 수 있나. 권력이 기업 위에 군림하는 것에 아무런 문제 의식도 없다. 이 악습은 이제 끝나야 한다."

(홍재희)=== 라고 주장하고 있다.  2011년7월7일 연합뉴스 " 전경련 대한상의 무역협회 중소기업 중앙회등 기업들 평창 올림픽 유치 노력" 제하의 보도에 의하면 아래와 같다,

전경련 대한상의 무역협회 중소기업 중앙회등 기업들 평창 올림픽 유치 노력

<평창 2018> 재계도 한마음으로 뛰었다우리나라가 3수 끝에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해 낸 데에는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은 재계도 톡톡히 한몫을 했다.   이건희 회장이 이끄는 삼성그룹과 조양호 회장의 한진그룹 외에 현대차와 한화, SK 등 나머지 기업들도 후원금을 내거나 직접 지원 활동에 나서며 올림픽 유치에 발벗고 나섰기에 기쁨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경제단체들은 발표 직후 환영 성명을 내며 경제적으로 큰 파급 효과를 가져올 동계올림픽 유치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 "재계도 열심히 했습니다!" = 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 등 기업들은 올림픽 유치에 총 350억여원을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현대차그룹은 구체적인 액수를 밝히지 않았지만 올림픽 유치를 위해 유치위원회에 적지 않은 성금을 맡기는 등 유치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아시아양궁협회장인 정의선 현대차[005380] 부회장은 양궁 월드컵 등 주요 국제행사가 열릴 때마다 IOC 위원들을 만나 평창 올림픽 개최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유치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선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통해 국가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지고 우리나라 경제도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올림픽 유치위원회 유치위원 자격으로 각국의 올림픽 유치 관계자들을 만나 평창 유치를 도와달라고 호소했다.특히 지난 4월 그리스를 방문해 선친 시절부터 각별한 친분을 맺은 카를로스 파풀리아스 대통령과 람비스 니콜라오 IOC 위원장 등을 만나 평창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고 유럽, 미국, 동남아에서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평창을 홍보했다.   한화그룹은 또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써달라며 지난해 유치위원회에 6억원을 기부했다. SK[003600]그룹과 GS그룹도 평창유치위에 각각 8억원, 7억원의 후원금을 맡겼고, KCC 정상영 명예회장은 올림픽 유치를 위해 개인재산을 털어 10억원의 후원금을 내놓기도 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의 대표적인 수혜 업체로 꼽히는 강원랜드[035250]는 유치위원회에 10억원을 기부했다.   아울러 IOC 위원에게 영향을 끼칠 만한 해외 언론사와 스포츠 사이트를 상대로 광고 등을 통해 대회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을 벌였다. 강원랜드 관계자는 "동계 올림픽이 유치돼 원주-강릉 복선 전철과 도로 등 강원지역 SOC 투자와 인허가에 속도가 붙으면서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림픽 후원사인 태영건설[009410]도 올림픽 유치위원회에 후원금 3억원을 전달하는 등 지원했다. 태영건설은 2001년부터 현재까지 대한스키협회장을 맡고 있는 변탁 전 부회장과의 인연으로 10년간 스키협회를 후원해 왔다.이번 동계올림픽 유치에 중소기업계도 두 손을 들고 환영하고 있다.특히 스포츠 용품 분야 업체들은 올림픽 효과에 대한 기대감에 벌써부터 들뜬 모습이다. 

대한스포츠용구공업협동조합 황승호 이사장은 "서울 올림픽이나 2002년 월드컵의 경우에도 스포츠 붐이 일면서 많은 업체들이 특수를 누렸다"며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 효과도 이에 뒤지지 않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중소기업계를 대표하는 단체인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 역시 "이번 대회 유치가 관련 분야 중소업체들이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그동안 유치에 힘쓴 모든 분들의 노고에 중소기업계를 대표해 감사한다"며 "중소기업들도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협력하고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 경제단체도 '국가경제 도약 계기' 기대감 =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 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단체들도 일제히 성명을 내놓고 올림픽 유치를 축하했다.

전경련은 "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의 국가 브랜드를 높이고 스포츠 강국의 이미지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막대한 생산유발 및 내수진작, 고용창출 효과를 거둬 우리 경제에 큰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환영했다. 대한상의는 "두 차례의 실패 후에 거둔 성과라 더욱 의미가 크며 우리의 저력을 보여준 쾌거"라고 강조하고, "올림픽 유치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무협은 "정부는 남은 기간 행사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하고 "무역업계도 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코리아 프리미엄을 조기에 실현하고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경총은 "올림픽 유치가 우리나라의 브랜드 파워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재희)==== 라고 보도한바 있었다. 이명박근혜 정부와  경제계와 강원도와 평창이  유치한 것 문재인 정부가 뒤처리 하고 있다. 조선사설 안 그런가?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에 8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는 한국전력공사도  2016년 전경련 탈퇴 했지만 평창올림픽  유치할 당시에는 전경련 회원사로서 평창올림픽  유치에 앞장선 책임이 있다고 본다. 조선사설 안그런가?

(자료출처= 2017년8월24일 조선일보 [사설] 언제까지 권력 한마디에 기업이 돈 내야 하나)    

퍼 가실 분은 참고하세요. 이 글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neo.urimodu.com/bbs/zboard.php?id=column_jaehee_hong&page=1&sn1=&divpage=3&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3063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