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전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을지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전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을지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외교부와 통일부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직접 당사자인 우리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라며 "한반도 평화는 우리가 지킨다는 자세와 철저한 주인 의식과 국익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북한 문제를 한국 정부가 주도해야 한다는 '운전석론'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별관에서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특히 통일부를 향해 "남북관계를 다루는 주무부처로서 주도적이고 능동적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0년간 통일부 폐지 움직임도 있었고, 주요 정책 결정에 통일부가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며 통일부 역할에 힘을 실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 북한의 도발로 남북관계가 교착상태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통일부는 차분하고 내실 있게 준비해야 한다"라며 "특히 통일부가 역점을 둬야 할 것은,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구상이 실현되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평화 정착'을 외교부의 당면 과제로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확고한 한미동맹과 함께 중국, 일본, 러시아와의 협력외교로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라며 "기존의 4강 외교 중심에서 아세안 유럽 태평양, 중동 등과도 외교협력을 증진해 나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외교관은 대외적으로 대한민국의 얼굴"이라며 "국가를 위해서 헌신하는 분들이 많은데 일부 불미스러운 일로 국격을 떨어뜨리는 일이 없도록 내부 기강을 세워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최근 해외 공관에서 외교관들의 성추행 사건이 잇따르자 공직기강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2천만 해외 여행객 시대를 맞아 국민을 보호하는 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재외국민 보호시스템을 더욱 강화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통일부, #외교부, #업무보고, #외교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