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추진과 관련 "적폐청산과 연계해 (교육부) 조직혁신TF에서 논의,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가 국정교과서 추진 '적폐'에 대한 진상규명활동을 본격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국정화 '적폐' 진상규명 예정

이날 오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교문위) 회의에 취임 뒤 첫 출석한 김 장관은 국정교과서 진상조사 여부에 대해 "교육부 내에서 적폐 청산과 관련 조직혁신TF(태스크포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성엽 위원장(국민의당), 신동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장정숙 의원(국민의당) 등의 관련 질문을 받고서다.

이날 신 의원은 "2015년 10월 교육부가 몰래 운영하다 발각된 국정화 비밀TF는 국민과 국회를 속인 것"이라면서 "국정교과서 추진 과정에서 청와대 개입과 여론조작 여부에 대해서도 감사를 벌여야 하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관련기사 : 비밀사무실 여전히 '잠금' "일상적 업무면 왜 문 못 여나")

김 장관은 미리 준비한 듯 곧바로 다음과 같은 대답을 내놨다.

"예. 이 사안도 적폐청산과 연계되는 조직혁신TF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그런 점(청와대 개입과 여론조작)을 고려해서 (조사)하겠다."

이어 김 의원은 "당시 색깔론 보고서를 여당의원에 제공해 정치적 중립을 위반한 '중학교 교장 발령 취소' 김 팀장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이냐"면서 "또 다른 (국정교과서 관련) 팀장은 미국 주재관에 최종 선발되어 '역사 왜곡'에 대응한다는 게 맞는 얘기냐"고 질타했다.

☞관련기사

'국정교과서' 비밀TF 팀장, 인천 D중 교장 발령났다
'국정교과서 제작' 3명, 해외 '요직'으로 보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그것(김 아무개 팀장의 정치 중립 위반)에 대해서는 조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미국 주재관 파견에 대해서도) 저희 TF 활동과 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라서 (조치)할 것"이라고 답했다.

유 위원장은 "박성민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부단장에 대해서는 징계를 했느냐"고 물었고, 김 장관은 "징계된 일이 없다. 조직혁신TF를 운영해서 그동안 누적된 문제를 풀어나가고자 한다"고 대꾸했다.

국정화저지넷 "국정교과서 부역자 인적청산 나서라"... 교육부 압박

앞서 이날 오전 485개 교육·역사단체가 모인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논평을 내어 "국정교과서 부역자에 대한 인적 청산에 나서라"고 교육부를 압박했다.

이 단체는 논평에서 "최근 교육부의 김○○ 과장이 인천의 한 중학교 교장으로 발령났다가 철회된 것을 두고 일부 보수 언론을 비롯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실무 공무원에게 인사 불이익을 주었다'고 호들갑을 떠는 코미디를 연출하고 있다"면서 "이들이 국정교과서 정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사실을 되돌아보면, 이들은 중립의무를 저버리고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거역한 '불량한 어용 공무원'이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 단체는 "국정화 추진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교육부 관료들은 오히려 승승장구하고 있다"면서 "교육부는 시대착오적인 야당과 보수언론의 눈치를 볼 것이 아니라, 국정교과서 부역자에 대한 강도 높은 인적 청산을 함으로써, 교육적폐 청산을 바라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국정교과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