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송도 개발사업의 언론, 사정기관 유착' 의혹을 암시하는 글을 게시한 뒤, '송도 개발의 불법 커넥션 의혹'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관련기사 : 인천경체청 차장 페북글 논란... "언론-개발업자 한통속").

국민의당 인천시당(이수봉 위원장)과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지난 15일과 16일에 성명을 내고 검찰과 인천시의회에 수사와 특별 감사를 촉구한 데 이어, 나머지 정당도 일제히 진실규명과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의원(박남춘 시당위원장) 전원은 16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어 유정복 시장에게 "진상을 철저하게 조사해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을 촉구하고, '송도 개발 사업 전반에 대한 진상 조사 특별 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은 의원의 임무이자,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이며 시를 위한 일이다. 이를 통해 정경유착의 적폐를 뿌리 뽑고자 한다"며 "무엇보다 정부의 특별 감사와 수사가 속히 이뤄져 정대유 차장이 얘기한 '불법 커넥션 의혹'의 진실이 무엇인지 하루빨리 공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갈원영 시의회 의장은 16일 오후 "자유한국당 모든 시의원들은 이번사태에 대한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이며, 반드시 개발이익을 환수해 시민들께 돌려드릴 것"이라며 "동시에 이번 사건에 관련된 모든 부정부패 세력을 색출해 반드시 법의 심판을 받게 해 청렴도시 인천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인천시당(김응호 위원장) 또한 16일 "정 차장이 '한통속'이라고 한 언론, 사정기관, 시민단체들이 어떤 곳인지, 또 외압으로 인한 공익 침해가 있었는지 고위공직자로서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한 뒤, 시의회와 검찰에 특별 감사와 수사를 촉구했다.

유정복 시장 인천경제청 차장 '대기발령' 조치

송도 커넥션 의혹' 파문이 커지자 유정복 시장은 정대유 인천경제청 차장을 18일 직위해제하고, 대기발령 조치했다. 시 감사관실이 정대유 전 차장을 조사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같은 날 오전 열린 간부회의 때 "최근에 경제청 차장의 페이스북 글이 논란이다 고위공직자가 어떤 일에 대해 지역발전, 사회정의감 등을 표현한 부분은 이해된다"면서도, "계통을 통해 보고가 되고, 자기의견 표현 있을 수 있다"며, 우선 보고 없이 의견을 표현한 것을 지적했다.

그런 뒤 "그러나 자기가 한 얘기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유 시장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떤 문제가 있어 많은 시민들 궁금증, 혼란, 의혹이 제기된다면 명확히 해줘야 한다. 그래야 시정 불신(을) 초래할 일이 없다. 그것이 공직자의 자세고 고위공직자면 더더욱 말할 것도 없다. 자기가 한 얘기(에) 책임, 사실관계 명확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시장은 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그에 따른 상응하는 문제는 차후에 살펴볼 일이다"며, 감사 후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 시장이 전 전 차장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시가 정 차장을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전 차장, '대기발령' 조치에 "소송 공부할 시간 감사"

정대유 전 차장은 시가 대기발령 하고나서 이틀 후 인 지난 20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기발령 조치를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대기발령이다. 형법과 형사소송법을 다시 공부할 시간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린다. 하지만 상념으로 공부가 걱정이다"라고 적었다.

정 전 차장은 <시사인천>에 "(저를) 음해하는 자들을 상대로 저의 짧은 법률지식을 사용하겠다는 의미이다"며 "배임죄부분은 공소장을 쓸 정도는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 조사 후 발생할 문제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정 차장이 올린 글에는 "정의가 살아 있음의 본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힘, 힘내십시오.", "외롭고 힘드시겠지만 끝까지 싸우시길… 정의가 넘쳐나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 "정의구현 하신 분에게 대기발령을 내리신 인천시의 갑질에 분노가 터집니다. 부디 용기 잃지 마시고 힘내세요", "보복인사는 아닌건가요? 걱정이 됩니다. 송도 주민들도 다 보복인사여부와 추태를 지켜보고 있으니 큰 걱정 마세요." 등 주로 정 전 차장을 응원하는 댓글이 주를 이뤘다.

"객관적인 조사위해 정부 사정기관이 나서야"

시 감사관실의 조사와 별도로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소위원회를 구성해 진상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시와 시의회가 나섰지만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여전하다.

바른정당 인천시당(이학재 위원장)은 20일 성명을 내고 정 차장의 내부고발과 함께 사법기관의 수사를 촉구했다. 바른정당 인천시당은 특히 시 자체조사로는 객관적인 조사를 담보하기 어렵다며, 감사원과 검찰 등 정부 사정기관의 감사와 수사를 강조했다.

송도 개발사업 관련해 공익감사를 청구했던 인천평화복지연대 이광호 사무처장은 "경제자유구역 개발은 2020년 끝나게 돼 있다. 그런데 송도 개발 사업이 당초 계획과 달리 아파트 개발사업 복마전으로 변질됐고, '불법 커넥션' 의혹까지 등장했다"며 "송도 개발사업 전체에 대한 감사원의 특별감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 #산업통상자원부, #인천경제청, #송도 커넥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