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일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일부 언론이 보도한 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 안현호 전 차관이 내정됐다는 보도에 대해 낙하산 인사라고 비판했다. (사진 김종대 의원 페이스북)
 19일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일부 언론이 보도한 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 안현호 전 차관이 내정됐다는 보도에 대해 낙하산 인사라고 비판했다. (사진 김종대 의원 페이스북)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한국항공우주산업(카이, KAI)이 청주항공정비(MRO) 사업에선 손을 뗀 것이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와 홍준표 전 경남지사 등 삼자간 모종의 협의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한 김종대(정의당‧비례) 국회의원이 카이의 신임사장 내정을 비판했다.

지난 18일 일부 언론은 카이의 차기 사장으로 안현호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내정됐다고 보도했다. 내정설이 불거진 안현호 전 차관은 경제관료 출신으로 청와대 일자리 수석으로 내정됐다가 낙마한 인물로 알려졌다.

한편, 카이는 21일 이사회를 열어 안 전 차관을 새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안 전 차관이 사장 내정을 고사했다는 소식도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19일 김종대 의원은 이런 사실을 언급하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문재인 정부에서 자주국방은 완전히 스타일 구겼다. 방위사업청장 인사에 이어 이번까지 도무지 전문가라고는 눈 씻고 보아도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청와대 안보실까지 방산비리를 척결하고 자주국방의 기반을 만들 컨트롤 타워는 아예 존재하지도 않는다"며 "그 대신 직무와 아무런 연관도 없는 비전문가를 선거 캠프에 참여했다는 이유만으로 낙하산으로 내려 꽂는 행태를 보면 국방개혁을 하는 게 아니라 적폐를 쌓는 것 같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카이 비리에 대한 수사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김 의원은 "카이를 수사할 때부터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겼다"며 "지난 정부에서 비리를 은폐한 주범이라 할 수 있는 감사원과 검찰에 KAI 수사를 맡기니까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이상한 칼 춤을 추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는 동안 국가 공적자금이 대규모로 투입된 KAI의 시가가 2조원 증발되었다"며 "이대로 방치하면 9월에 카이는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부도 사태에 직면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여파는 항공방위산업 전반으로 확산되어 중소규모 업체에 까지 치명적 피해를 면할 수 없다"며 "폐허가 된 방산에 늘어난 국방예산은 모조리 미국 업체 차지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에는 이보다 더 좋은 소식이 없을 것이다"며 "일을 벌였으면 수습을 할 수 있는 전문가를 보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카이와 관련된 방산비리가 은폐된 배후에는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특히 민정수석실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줄곧 제기해 왔다. 또 충북도의 최대 현안사업이었던 청주항공정비(MRO) 사업이 좌초된 배경에도 청와대와 경남도, 카이간 삼자협의가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달 18일 정의동 충북도당 집행부 출범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정부에서 홍준표 한국당 대표의 경남지사 재임시절, KAI 미래전략실이 MRO 사업을 경남 사천으로 유치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해 청와대에 올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김종대, #정의당, #카이, #한국항공우주산업, #충북인뉴스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